의대정원 조정, 지방의료 불평등 외면하나 
상태바
의대정원 조정, 지방의료 불평등 외면하나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3.07.11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배 주필 

 

정부가 연구중심의대나 공공의대를 신설하는 대신 기존 의대의 정원을 늘리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18년째 입학정원 3058명으로 묶여 있는 정원을 500명 정도 한꺼번에 늘려 의사 인력을 확충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같은 방안은 고착화 돼 있는 수도권과 지방의 의료불균형, 의료불평등을 외면하는 처사다.
기존 의대의 정원을 늘린다고 지역민을 죽음으로 내모는 ‘응급실 뺑뺑이’를 막을 수 없다. 의사 수만 늘린다고 지역 의료의 질이 개선되지 않을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지역의 병원에는 전문의가 없다. 지난 3월 추락으로 중상을 입은 대구의 10대 학생이 구급차에 실려 병원 이곳저곳을 돌아다녔지만 “전문의가 없다”는 이유로 받아주지 않아 응급처치도 받지 못한 채 끝내 목숨을 잃었다.
이 같은 문제는 응급의료 체계 전반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지역의 의료서비스 질이 개선되지 않은 것이 근본 원인이다. 이 때문에 지역민들은 지역의 의대 설립을 간절히 바라고 있다. 그것이 연구중심의대든 공공의대든 의대의 설립과 함께 부속 병원의 설립으로 지역 의료 서비스가 개선되기를 학수고대하고 있다.
연구중심 의대 설립으로 의료 융복합의 학문 영역을 넓혀야 한다. 이 같은 산업적 측면과 함께 지역의료 불균형 개선을 위해서도 연구중심의대 설립과 500병상 규모 스마트병원 설립은 꼭 성사돼야 한다. 
수도권과 지방의 불균형 문제는 자원이나 기회의 불균형을 넘어 생명과 관련된 생존의 문제와 직결된다. 지역민이 또 상경해서 머리띠를 두르게 해서는 안 된다. 의대 정원 조정은 지역의료 서비스 개선을 최우선 목표로 해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