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자전거 정책 세밀함이 떨어진다
상태바
전주시 자전거 정책 세밀함이 떨어진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3.07.18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정책과 맞물려 친환경적인 자전거가 시민들로부터 인기가 높다.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으로 제격인 자전거 타기는 누가 뭐래도 현대사회에서 필수적인 이동 수단으로 자리를 잡았다. 

국토 지리적으로도 올레길과 더불어 자전거길이 잘 다져져 있어 많은 애호인 들이 즐겨 이용하고 있다. 
여기에 전주는 이동 거리와 자동차도로가 잘 발달되어 있어 누구 손쉽게 자전거를 이용한 이동이 편리하다는 장점이다. 
민선시대에 들어와 시민들의 건강권과 이동권을 중시하고 있는 이때 도로를 질주할 수 있는 자전거길이 막혔다. 
자동차의 통행 방해와 시민 안전을 고려한 전면적 수정인데 점차 자동차의 이동 수단을 줄이고 자전거의 활성화를 홍보해야 하는 지자체에서 교통혼잡을 우려해 전면 백지화는 무리이다. 
어떤 정책이든 찬·반이 성립하고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다. 시민의 편리성과 효율성, 탄소 정책에 걸맞은 이동 수단을 고려해 추진하는 게 맞는 정책일 것인데 소수 의견을 들어 전면적인 수정은 민원 다발성 사업은 시민 건강권과 이동권을 무시하고 편한 길을 걷겠다는 의도로 보여진다. 
지난 김승수 시장 시절 전주역 앞 명주골까지 첫 마중 길을 조성했다. 대체로 시민들은 환영하지만 직업운전자들이 자신들의 빠른 속도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혹평으로 이어갔다. 
하지만 이 첫마중길이 아름다운 길로 선정되고 많은 한옥마을 관광객들에 좋은 인상을 주고 있다. 
자전거정책이 직업운전자들의 의견을 존중한다면 많은 시민들의 의견은 무시되는 것인지 묻고 싶다. 여러 사고와 우려를 들어 백제대로 인도에 자전거길을 설치한다고 하지만 오히려 보행자 사고로 이어질 공산이 더 크다. 
도시정책에 있어 중요한 것은 질서이다. 자전거 통행을 가로막는 정책은 탄소정책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고, 친환경적인 도시발전에 저해되는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