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인구감소지역 대응 기본·시행계획 수립 완료
상태바
정읍시, 인구감소지역 대응 기본·시행계획 수립 완료
  • 박호진 기자
  • 승인 2023.07.20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는 지난 18일 인구감소 위기에 적극 대응하고 특화된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인구감소지역 대응 기본 및 시행계획 수립 용역’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는 김형우 부시장과 각 국·소장, 수행기관 관계자 등 15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들은 정읍시 인구감소지역 대응 기본계획(2022년~2026년) 수립 및 추진상황을 듣고, 지방소멸대응기금과 연계된 중·장기계획과 연계사업 추진방안 등을 최종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보고회에서는‘청년의 꿈과 희망을 키우고 시민 모두가 행복을 나누는 새로운 시작, 희망의 정읍’이라는 비전 아래 3대 목표로 ▲정주인구 10만 유지 ▲생활인구 10% 증가 ▲청년인구 2만명 확보를 설정했다.
4대 전략으로 ▲정주여건 개선을 통한 인구유출 감소 및 유입 ▲일자리 여건 개선을 통한 일하고 싶은 환경 구축 ▲보육·교육환경 개선을 통한 자녀 키우기 좋은 도시 구축 ▲생활인구 확대를 통한 활기 있는 도시 구축을 수립했다.
시는 이번 최종보고회에서 제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18개의 실천과제와 43개의 계속·신규사업 등을 마련해 인구감소 대응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사업간 상호연계성을 고려한 2024년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도 함께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김형우 부시장은 “우리 시는 저출산, 고령화와 사회적 이동에 따른 인구감소 심화로 지방소멸의 우려에 직면에 있는 상황”이라며“정읍만이 가지고 있는 특색을 활용해 정주인구 뿐만이 아닌 생활인구를 확대하기 위한 정책 수립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인구감소 대응을 위해 수립한 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시민과 방문객 모두가행복하고, 활력 넘치는 정읍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