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생기 시장, 7개분야 88개 과제 123개 세부실천과제 최선
상태바
김생기 시장, 7개분야 88개 과제 123개 세부실천과제 최선
  • 박호진 기자
  • 승인 2011.06.28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생기 정읍시장은 지난27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민선5기 1주년을 맞아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년간의 주요성과와 새로운 10년의 발전을 위한 정읍 비젼 2020을 발표했다.

이에 앞서 김시장은 13만 정읍시민에게 그 동안 깊은 관심과 변함없는 사랑을 보내주신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달했다.

앞으로 남은 임기 3년동안 공약사업과 핵심정책과제, 8개 부문별 선도프로젝트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정읍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조언으로 정읍발전에 힘을 모아주기를 당부했다.

◎1년의 주요성과

시장 공약사업을 포함한 민선5기 비전과 핵심정책 과제를 발굴『7개분야 88개 과제 123개 세부실천과제』를 지난해 9월 선정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지난 선거기간 동안 시민여러분께 공표했던77개 공약사업에 대해서도 공무원 내부토론과 전문가 토론등을 거쳐 수정?보완 최종 확정하여 하나하나 착실하게 추진하고 있다.

○ 분야별 주요성과

기업유치를 통하여 1,650개의 일자리를 창출

▲ 태인농공단지에 국일방적으로부터 800억원대 투자를 이끌어 내는 등 8개 기업이 입주신청을 완료하여 본격 가동되면 550여명의 신규 고용창출 기대하고 있다.

▲행정은 기업가 미인드로 적극적인 세일즈 행정결과 LS엠트론과 플러스원, 하림등 총 28개의 알짜 기업을 유치? 협약 체결하여 1,100개의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2014년까지 280억원이 투자되는 한국화학연구원 전북분원이 설립되면 3대 국책 연구

기관과 함께 정읍이 새로운 화학 융?복합산업의 중심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내장산유스호텔건립, 내장산관광 특구활성화사업, 테마가있는 내장산 문화광장,

내장산 자생식물원 조성, 백제가요 정읍사 오솔길, 편백나무 치유의 숲, 내장산 4주차장 에서 내장산 터미널까지 가족이 함께 즐길수 있도록『차없는 아름다운 내장산 소통길』 을 조성 하는등 내실있는 관광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새로운 10년의 발전을 위한 정읍VISION 2020을 수립

세계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정부의 정책도 이에 맞추어 변화하면서 자유무역협정의 체결과 함께 경제개방이 가속화하고 있으며, 녹색성장이 새로운 화두로 부각되어가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지역정책도 광역경제권 중심으로 바뀌고, 광역행정구역으로의 재편도 거론되고 있다.
정읍시의 발전전략도 이러한 대내외적 환경의 변화를 반영하여 중장기적 관점에서 새롭게 수립을 강조 하면서 정읍비전 2020에서는 정읍시의 대내?외 여건 및 발전 잠재력을 면밀히 분석하여 정읍시의 미래 지향점을 제시할 수 있는 비전과 전략을 도출하여, 지역발전의 돌파구를 개척할 수 있는 전략사업 위주의 중?장기적 성장동력사업을 발굴하는데 초점을 두고 지역발전의 주요 분야인 “농업, 농촌, 산업, 관광, 도시개발, 교육, 복지, 환경” 등 8개 분야에 걸쳐 이번에 발굴된 중?장기 선도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추진 할 것이다고 밝혔다.

○ 2020년 발전 비전과 전력

정읍시의 2020년 발전 비전은 『생명이 살아 숨쉬는 친환경 창조도시』로 설정

▲정읍시 발전의 궁극적인 목표는 ‘모든 주민이 골고루 잘 사는 지역’또한‘주민들이 평화롭고 안락하게 잘 살 수 있는 도시공간’창조위해 정읍시의 2020년 발전비전을「생명이 살아 숨쉬는 친환경 창조도시」로 설정.

「생명이 살아 숨쉬는 친환경 창조도시」라는 발전비전은 민선 5기에서 시정목표로 삼고 있는 ‘시민이 행복한, 자랑스러운 정읍’ 건설과 맥을 같이하고 있다.

정읍시의 발전전략은『ART 정읍 재창조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농산업(Agrobusiness), 첨단과학기술산업(Research andtechnology industry), 관광산업(Tourism)을 중점 육성과 농축산자원, 내장산, 동학, 정읍사 등 문화?관광자원, 3개 국책연구소 등 정읍시가 보유한 발전자원을 창조적으로 발전시켜 지역경제를 부흥시키고자한다.

정읍시의 품격 있는 문화예술의 향기가 담겨 있는 공간 재창조(ART 정읍)를 통해 구도심을 시민이 쾌적하고 안락하게 살 수 있는 창의공간으로 재구성하고 도시경제의 새로운 중심으로 재탄생시켜 서남권의 광역거점이 되도록 발전시키고, 창의교육과 선진복지의 구현, 친환경 녹색도시의 조성으로 주민의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인 고품격의 정읍(ART 정읍)으로 발전시켜 ‘지역경제 활성화’, ‘공간 재창조’, ‘주민의 삶의 질 제고’의 세 측면에서 추진하고 있다. /정읍=박호진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