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9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집중 캠페인
상태바
고창군, 9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집중 캠페인
  • 김종성 기자
  • 승인 2023.09.07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이 9월 한달동안 전통시장, 고창 군청 등 지역주민의 다중 이용장소를 중심으로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Red Circle) 캠페인’을 실시한다.

‘자기혈관 숫자알기’는 스스로의 혈압?혈당?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관리하여 건강한 혈관, 즉 ‘레드서클(Red Circle)’로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 사망 원인 1위인 심뇌혈관질환은 허혈성 심장질환(심근경색, 협심증), 심부전증 등 심장질환과 뇌졸중(허혈성, 출혈성) 등 뇌혈관질환,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등 선행질환을 인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3040세대는 고혈압, 당뇨병 유병자 1/3 가량이 자신이 질환이 있는지도 모르고있고, 겉으로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기도 한다.

건강한 혈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상수치인 혈압 수축기 120mmHg 미만 및 이완기80mmHg 미만, 공복혈당 100mg/dl 미만, 총콜레스테롤 200mg/dl 미만을 기억하고정기적으로 측정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고창군에서는 보건소, 12개 보건지소, 24개 보건진료소에서 매주 월요일 오전 9시30분부터 11시30분까지 ‘월요일 나의 혈관숫자 알기’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고창군 보건소 관계자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을 맞아 다양한 캠페인과 홍보를통해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과 경각심을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