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 황토현다원·오브제정원, 전북도 민간정원 신규 지정 ‘정원문화 선도’
상태바
정읍 황토현다원·오브제정원, 전북도 민간정원 신규 지정 ‘정원문화 선도’
  • 박호진 기자
  • 승인 2023.10.19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최근 도민 삶의 질 향상과 쉼과 힐링 공간 제공, 정원문화 확산을 위해 신규 등록한 민간정원 3곳 중 2곳이 정읍에 있어 눈길을 끈다.
 
지난 10일 전북도가 신규 등록한 민간정원은 정읍 황토현다원·오브제 정원, 순창 초연당이다.
 
동학농민혁명기념관 인근에 위치한 ‘황토현다원’은 소나무와 편백, 차나무 등의 조화가 우수해 경관가치가 높다. 또 녹차밭을 이용해 정원을 조성했다는 점에서 우수성을 인정받다. 녹차만들기, 차문화 교육 등 체험을 할 수 있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전북 제1호 지방정원인 구절초 지방정원 인근의 ‘오브제 정원’은 폐교에 자생식물과 같은 자연물을 활용해 그냥 지나칠 수 있는 평범한 것들에 예술적 가치를 부여해 자연적인 정원으로 조성했다.
 
민간정원은 민간이 만들고 가꾼 정원으로 빼어난 경관미와 특징을 갖출 경우 그 가치를 인정해 도지사가 등록할 수 있다.
 
현재 전북도가 지정한 민간정원은 모두 9곳 중 3곳(들꽃마당, 황토현다원, 오브제정원)이 정읍에 있다. 시는 도내 최다 민간정원과 구절초지방정원 등을 통해 정원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시는 지역 소재 민간정원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지역적 특성과 경관성, 유지관리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민간정원을 통해 정읍의 아름다움을 더하는 것는 물론,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정서와 심신에 안정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