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2년 연속 산불방지 분야 최우수기관 선정 영예
상태바
정읍시, 2년 연속 산불방지 분야 최우수기관 선정 영예
  • 박호진 기자
  • 승인 2023.10.24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가 전북도가 주관하는 ‘2023년 봄철 산불 예방 및 대응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시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평가는 도내 14개 시·군을 대상으로 산불 예방, 산불방지 홍보, 산불 대응, 산불방지 협력도 등 4개 분야, 9개 세부 지표에 대해 평가가 이뤄졌다.

전북도는 시의 체계적인 산불감시활동과 초기진화 노력, 적극적인 산불 예방활동을 한 점을 높게 평가했다.

구체적으로, 시는 올해 봄 건조한 날씨가 지속됨에 따라 산불감시원과 산불전문예방진화대 등 119명을 산불 발생 취약지에 배치하고 체계적인 감시활동과 초기진화에 노력했다.

또 산불 예방 무인 방송시스템과 산불감시 무인 카메라를 활용해 산불방지 활동을 펼치고 산불 안전 공간 조성사업과 산불 소화시설 설치사업을 시행하는 등 선제적 산불방지 활동을 전개했다.

이와 함께 산불 발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영농부산물 불법소각 근절을 위해‘영농부산물 무상 파쇄’를 지원해 올해 들어 약 20톤의 영농부산물을 파쇄하는 성과를 냈다.

더불어 156개 마을이 참여한 소각 산불 없는 녹색마을 캠페인과 산불 예방 교육 등을 추진해 태인면 상증마을과 입암면 군령마을 등 2개 마을이 소각 산불 없는 녹색마을로 선정되는 등 시민들의 산불 경각심을 일깨운 점도 인정받았다.

이학수 시장은 “산불은 소중한 인명과 재산 피해를 낼 수 있는 재해인 만큼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귀중한 산림자원을 보호하고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