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의병 창의동맹단 결성 제116주년 기념 호국제전 추모제 거행
상태바
호남의병 창의동맹단 결성 제116주년 기념 호국제전 추모제 거행
  • 조민상 기자
  • 승인 2023.10.26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의병 창의동맹단 결성 제116주년 기념 호국제전 추모제가 26일 진안군 마이산 남부 호남창의동맹단 의병 위령비 앞에서 엄숙히 거행됐다.
추모제는 일제에 맞서 항거한 순국선열들의 호국정신을 기리기 위해 매년 음력 9월 12일에 개최되고 있다.

호남의병창의호국제전위원회(위원장 오귀현) 주관으로 열린 이 날 추모제에는 전춘성 군수, 김민규 군의회 의장과 군의원, 손순욱 전북동부보훈지청장을 비롯한 제전위원회 회원과 군부대 장병 등 약 150여명이 참석해 창의동맹을 맹세한 언약인 동맹뇌사 낭독과 경과보고, 헌화, 추모사, 제35사단 군악대 연주 순으로 진행됐다.  
호남의병 창의동맹단은 1907년 9월 12일 정재 이석용 의병장을 중심으로 진안, 임실, 순창, 장수, 남원 등지의 1,000여명의 의병들이 진안 마이산 남부 용암에 집결하여 제단을 쌓고 의병을 거병한다는 고천제를 올려 만방에 고하고, 일제 침략에 맞서 나라를 구하기 위한 일념으로 의병조직 동맹 결성을 결의했다. 
이는 호남 최초의 의병활동으로 1909년까지 진안과 장수, 임실, 전주 등지에서 줄기차게 의병활동을 전개하여 우리 민족의 자주성을 알리고 의로운 기상을 떨쳤다. 
전춘성 군수는 추도사를 통해 “일제에 맞서 불굴의 투쟁을 벌인 선열들의 피와 땀으로 오늘날 자유롭고 평화로운 일상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며“이번 추모제가 선열들의 거국적인 항일 투쟁의 역사를 되돌아보고 그 숭고한 가치와 정신이 미래세대로 이어가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