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 안성낙화놀이’ 문체부 지역로컬 100선 선정
상태바
‘무주 안성낙화놀이’ 문체부 지역로컬 100선 선정
  • 백윤기 기자
  • 승인 2023.10.30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주 안성낙화놀이가 ‘지역로컬 100선(지역문화매력 100선)’에 선정돼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지역로컬 100선’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지역의 문화 매력을 찾아 그 가치를 널리 알린다는 취지에서 선정하는 것으로, 무주 안성낙화놀이는 ‘생활 · 역사형 축제 · 이벤트’ 부문에 선정됐다.

특히 매력성과 특화성, 지역 문화 연계성을 비롯한 향유 영향력 등에서도 호평을 받은 무주 안성낙화놀이는 한지에 뽕나무 숯과 마른 쑥, 소금 등을 말아 낙화봉을 만들고 그것을 긴 줄에 달아 행하던 전통 불꽃놀이로, 두문리 전(前) 낙화놀이 보존회장 박찬훈 옹의 옛 기억을 토대로 무주군이 복원했으며 이후 두문리낙화놀이보존회원들에 의해 전통 방식으로 전승 · 보존돼오고 있다.

2016년 10월 14일 전라북도 무형문화재로 지정됐으며 현재는 국가지정문화재 지정을 추진 중이다.

무주군에 따르면 무주 안성낙화놀이는 해마다 8월 첫째 주 금 · 토요일에 개최되는 두문마을 여름축제와 8월 말~9월 초에 열리는 무주반딧불축제 등에서 주민들에 의해 재연이 되고 있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2023~2024 한국관광 100선 반디랜드와 태권도원, 그리고 지역로컬 100선으로 꼽힌 무주 안성낙화놀이는 2024 자연특별시 무주방문의 해를 성공적으로 이끌 든든한 기반”이라며 “무주를 대표하는 관광상품으로 잘 살려서 1천만 관광객 유치의 동력이자 세계적인 관광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디딤돌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역로컬 100선’은 국민발굴단과 지역 문화 전문가 등이 누리소통망(SNS)과 통신데이터 추정 방문객 수 등의 빅테이터를 분석해 매력성과 특화성, 지역 문화 연계성, 문화 · 경제 · 사회적 효과, 영향력, 그리고 지역발전 기여 가능성 등을 평가했다.

그 결과 ‘생활 · 역사형 축제 · 이벤트’ 부문에 선정된 무주 안성낙화놀이 외에도 다양한 전국 명소와 콘텐츠, 명인들이 지역 문화공간, 문화예술형 축제 · 이벤트, 문화마을 · 거리 · 상권, 생활 · 역사형 축제 · 이벤트, 지역 문화유산, 지역문화 상품 · 브랜드 등 분야에서 지역로컬 100선에 이름을 올렸다.

문체부는 앞으로 코레일관광개발과 함께 지역로컬 100선과 관련한 상품을 개발하고 홍보에 나설 뜻을 밝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