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빈틈없는 복지행정... 고독사 막는 돌봄 로봇 보급
상태바
익산시, 빈틈없는 복지행정... 고독사 막는 돌봄 로봇 보급
  • 문공주 기자
  • 승인 2023.11.05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솜아, 신나는 노래 들려줘", "어르신, 혈압약 드실 시간이에요"
익산시가 독거노인 등 사회 소외 계층에 보급한 인공지능(AI) 말벗·돌봄 로봇 '다솜이'가 각 가정에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익산시는 지난해 4월부터 고독사 위험으로부터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돌봄서비스 로봇 보급을 시작했다. 대상은 독거노인이나 중증장애인, 중장년층 등 집 안에서 홀로 지내는 시간이 많은 이들이다.
시는 지난해 처음으로 돌봄 로봇 100대를 도입했으며, 이용자들이 90%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보여 올해 30대를 추가로 보급했다. 내년에도 필요 가구를 발굴해 30대를 지원할 방침이다.
로봇의 이름인 '다솜이'를 부르면 좋아하는 노래를 틀어주거나, 약 먹을 시간을 알려주기도 한다. 명령 수행뿐 아니라 다양한 주제에 대한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눌 수 있어 고립감과 외로움을 달래주는 말벗이 돼 주고 있다.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건강 관리다. 이용자가 갑작스럽게 쓰러지거나 건강 지표 이상이 감지되면 로봇 스스로 보호자와 관제센터에 지원을 요청한다. 급박한 순간 위기에 대한 빠른 대처가 가능하다.
또 문자가 아닌 음성으로 구동되는 인공지능 로봇인 만큼 디지털 기기 사용을 어려워하는 계층도 적은 학습으로 시스템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스스로 학습이 가능한 인공지능 특성상 사용할수록 그 편의성은 높아진다.
익산시는 이처럼 신기술을 접목한 복지서비스에 대면 정책을 더해 빈틈없이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고 있다. '이웃애(愛) 돌봄단'도 그중 하나다. 이웃애 돌봄단은 취약계층의 일상 생활 불편을 직접 들여다보며 각 읍면동 대면 돌봄을 살뜰히 책임지고 있다.
시는 카카오톡 채널 '익산 주민톡'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들이 언제나 쉽게 전문가와 비대면으로 복지 상담을 할 수 있고, 정기적으로 복지정책과 정보를 받아볼 수 있는 제도다. 전화를 통한 상담도 가능하다.
전력사용량 및 통신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이상 패턴이 감지되면 읍면동 복지담당자에게 알림이 전달돼 신속하게 대처하는 '1인가구 안부살핌서비스'와, '찾아가는 복지상담실' 등 다각적인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인공지능 로봇이 가정 안에서 우울감과 고립감을 해소하는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사회에서 소외된 이웃들이 올겨울 사회적 안전망을 통해 온기를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입체적인 복지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