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정부 긴축재정에도 내년 예산 5114억원 편성
상태바
순창군, 정부 긴축재정에도 내년 예산 5114억원 편성
  • 이세웅 기자
  • 승인 2023.11.21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영일 군수
최영일 군수

순창군이 정부의 강력한 긴축재정 운영으로 최악의 재정난이 예상됨에도 불구하고 2023년 최초 5,000억 달성 이후 내년에도 올해보다 80억원 늘린 5,114억원을 편성해 의회에 제출했다.

군은 세수 감소로 내년에 정부로부터 지원받는 지방교부세가 대폭 감소됨에 따라 세출 구조조정과 지난해부터 긴급 재정 상황을 대비해 준비한 재정안정화기금 사용 등 사전에 철저한 준비 끝에 내년도 예산안을 80억원 늘릴 수 있었다고 밝혔다.

특히, 군은 유례없는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지방채(대출)을 발행하지 않고 민생 사업에 과감히 투자한다는 예산 방침 기조 속에, 지난해보다 예산을 증액 편성한 것으로 더욱 의미가 크다.

그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국가예산 확보로 국도비 재원이 올해 대비 133억 증가하여 군비 자체사업 비중을 크게 줄이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였다.

이어 군은 예산편성 과정에서 전체 사업을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하면서 단순 반복사업은 과감히 삭감하고 사업별 시행시기를 감안해 편성시기 조정, 지출 실적을 면밀히 분석해 집행 가능한 금액만 편성하는 등 재원 마련에 힘썼다고 덧붙였다.

재정악화 상황 속에 편성된 내년도 예산안은 △ 함께하는 따뜻한 복지실현 △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회복 정책 구현 △ 소득이 보장되는 농림·축산업 실현 △ 정주인구 3만 회복 △ 자녀 교육 걱정 없는 순창교육 백년대계에 집중 편성해 체감형 정책을 펼치려는 순창군의 고심을 엿볼 수 있다.

최영일 군수는“경기침체로 세입이 감소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세출 구조조정을 통한 재원을 확보하여 군민행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예산안을 편성했다”라며“앞으로도 적극 재정과 촘촘한 운영을 통해 위기 상황을 지혜롭게 극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편성된 내년 예산안은 순창군의회 심의를 거쳐 12월 20일 본회의에서 최종 확정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