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에 주의하세요!  
상태바
군산시,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에 주의하세요!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3.12.04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 보건소가 최근 급증하고 있는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음식물과 물을 섭취하거나 환자 접촉을 통한 사람 간 전파로 감염되며 한국에서는 연중 내내 발생하지만, 겨울에(11월 그다음해 4월) 더 자주 발생한다.

주요 증상은 설사, 구토, 복통 등이며 고위험군인 65세 이상 고령자, 5세 미만 어린이, 면역저하자 등의 고위험군에서는 4~6일 증상이 유지되고 심각한 탈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의심증상이 있는 사람은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요령은 ▲ 올바른 손 씻기의 생활화(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씻기), ▲ 안전한 음식 섭취(음식 익혀 먹기, 물 끓여마시기), ▲ 안전한 음식 조리하기(과일, 채소 깨끗이 세척하기, 굴이나 조개 등 어패류는 조리하기, 설사 등 증상이 있는 조리종사자는 음식 준비 또는 조리하지 않기), ▲ 오염된 표면 청소 및 소독하기 등이다.
또, 보건소는 연중 식중독 감시체계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 대상 식중독 예방 올바른 손씻기 교육 사업과 더불어 유관 기관과 협조 체계를 구축해 수인성·식품매개질환에 대해 시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예방 활동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유행우려가 높음에 따라 식중독 예방을 위해 급식소나 가정에서도 예방 수칙을 잘 지켜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