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2023년 지역먹거리 지수’ 우수 지자체 선정
상태바
진안군 ‘2023년 지역먹거리 지수’ 우수 지자체 선정
  • 조민상 기자
  • 승인 2023.12.10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군은 '2023년 지역 먹거리 지수 평가'에서 기획생산?소비부문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상'을 수상했다.

지난 7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진행된 이번 시상식은 농식품부, aT, 소비자시민모임, 25개 지자체 수상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진안군은 기획생산 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상과 소정의 포상금을 받았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전국 159개 시·군과 69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시행한 이번 평가는 지자체별 로컬푸드 확산 노력과 지역 내 먹거리의 생산과 소비·환경·복지 등 정책추진 정도, 먹거리 정책 전반에 대한 추진사항을‘지역먹거리 지수’로 계량 평가하고 평가·공표하여 지역먹거리 정책 확산 및 촉진의 성과를 거둔 지자체에 시상하는 제도다. 
  
특히, 진안군은 지난해「진안군 먹거리 기본 보장 조례」제정한 데 이어 올해 초 진안군 먹거리 정책 비전 선포식과 민관 먹거리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먹거리 정책의 안정적 기반을 마련하는 노력으로 먹거리지수 등급이 상승했다.

또한, 2019년부터 도시권에 개설하여 운영 중인 진안 로컬푸드 직매장은 310여 농가의 참여로 누적매출 310억원을 달성하는 등 농가소득 향상과 안전 먹거리를 통한 도농상생에 기여한 부분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전춘성 군수는"이번 수상은 진안군의 정책적 노력과 생산자·소비자 간 탄탄한 신뢰가 만든 소중한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먹거리 정책을 내실 있게 추진해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고 소비자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해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만드는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