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고용 희망 농가주 교육
상태바
진안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고용 희망 농가주 교육
  • 조민상 기자
  • 승인 2023.12.21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군은 21일 군 농업기술센터 강당에서 2024년도 외국인 계절근로자 고용을 희망하는 농가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취지 및 2024년도 운영 계획과 준수사항에 대한 실무 위주의 농가주 교육을 실시했다. 

군에 따르면 관내 외국인계절근로자를 협약 체결 지자체 근로자와 결혼이민자 4촌 이내 가족 초청으로 나눠 운영하고 있다. 

군은 2024년 1월 중순 경 필리핀 퀴리노주, 마갈레스시, 이사벨라주를 방문해 1차 모집된 인원에 대해 최종면접을 실시하고, 선발된 계절근로 희망자들에 대해서 행정절차를 진행하여 3월부터 순차적으로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도입하여 농가에 배치할 계획이다.

이에 이번 교육은 2024년도 외국인 계절근로자 고용을 희망한 175농가를 비롯해 관심 있는 농가주들을 대상으로 외국인 계절근로 프로그램 운영 계획 및 고용주 준수사항 등에 대해 교육했다. 

농업정책과 이호율 인력지원팀장은 2024년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운영 계획 및 준수사항 등 지침 위주의 교육을 실시했다

농촌일손지원센터 박시진 센터장은 농가배치 후 외국인 등록 숙소점검, 근로 실태, 임금 지급 실태, 근로계약 사항 준수 여부, 이탈방지 및 사업주와 근로자의 갈등 예방 등 사후관리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전달하는 등 실효성 있는 교육이 이어졌다. 

전춘성 군수는“진안군에서 일할 사람이 없어 농사를 못 짓겠다고 하소연 하는 농가가 없도록 올해 운영 내용을 토대로 개선해 2024년도에는 농가분들이 원하는 성실하고 우수한 인력을 선발해서 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