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의회 ‘민생중심 의정활동’ 뜨거웠던 한 해
상태바
고창군의회 ‘민생중심 의정활동’ 뜨거웠던 한 해
  • 김종성 기자
  • 승인 2023.12.26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정호 의장, 군민 소통 강조
지역 발전·현안 해결 앞장 서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의회로”

 

 
제9대 고창군의회 전반기 의장을 맡고 있는 임정호 의장은 군민과 소통을 통한 신뢰 강화, 균형과 협력을 통한 고창 발전, 구체적이며 실현 가능한 정책 제안 등 군민들의 성실한 손·발이 되기 위해 분주한 1년을 보냈다. 군의장실에 만난 임정호 의장은 “‘군민과 소통하며 화합하는 열린 의회’라는 슬로건 아래 민생경제 회복과 군민안전 확보, 사회안전망 구축 등 군민의 삶을 챙기는 의정활동으로 숨 가쁜 한해를 달려왔다”고 밝혔다. 고창군의회의 2023년 한 해 성과와 함께 앞으로의 각오를 들어봤다.
 
■능동적 입법 활동 및 역할 충실
- 군민 중심의 기본에 충실한 의정활동
주요 성과를 살펴보면, 먼저 군민들의 민생과 직결된 의원발의 조례제정(58건), 군정 질문(13건), 5분 자유발언(8건), 건의문 및 성명서 발표 건수(11건)가 역대 어느 의회보다 앞선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쳤으며, 전통시장, 농어가, 복지시설, 군 주요사업장 등을 찾아 군민의 목소리를 듣고 현장에서 답을 찾는 것도 잊지 않았다.
특히 올해 행정사무감사에서는 투명성 확보와 효율성을 제고를 위한 85건의 지적 및 개선사항을 집행부에게 요구하며 행정에 대한 견제·감시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의회 본연의 업무에 충실했다.
 
■군민 안전을 위한 의회 책무 강화
고창군의회는 군민의 의견과 안전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진행된 한빛원전의 4호기의 재가동 결정과 원전 부지 내 신축 예정인 핵폐기물 건식 저장시설 건립 반대 성명 발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비한 고창군 해역의 사전 방사능 조사 등 원전 방사능으로부터 군민의 안전을 지키는 데 앞장섰다.
특히 한빛원전 1·2호기 수명연장 반대 등을 위한 범군민 서명운동을 전개해 많은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냈다.
 
■열린 의회 구현을 위한 군민의 의정 참여 확대
고창군의회는 열린 의정을 위해 개원 1주년을 맞아 군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개편했다.
새롭게 개편된 홈페이지는 의원 소통방이 개설돼 의원과 지역 현안을 자유롭게 논의할 수 있게 됐으며, PC에만 최적화 돼있던 기능을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정보기기에서도 접근이 가능하도록 했다.
덧붙여 고창군의회는 2024년도에는 의회 공식 SNS 플랫폼을 운영해 군민 소통과 참여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한 자매결연 체결
지난 4월 고창군의회는 서울시 은평구의회와 자매결연을 체결했다.
고창군의회에 따르면 이번 의회 간 자매결연은 고창군의회 개원 이래 최초다.
협약식에는 임정호 고창군의회 의장과 기노만 은평구의회 의장, 심덕섭 고창군수, 김미경 은평구청장, 고창군·은평구의회 의원 등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80여명이 참석했다.
양 의회 의장은 고창군과 은평구의 상호발전을 위한 공감대 형성과 두 도시의 의정, 경제, 교육, 문화, 관광, 체육 등 사회 전반에 대한 교류 활동을 적극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체계적이며 전문성 있는 의정활동 추진
고창군의회는 공부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서 ‘한빛원전 환경안전 연구회’를 발족해 운영하고 있다.
이 연구회는 한빛원전과 관련해 고창군 피해 예방 및 대응 방안 마련, 체계적인 원전 정책 수립을 위한 의정활동 자료 수집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연구 결과는 수준 높은 질의와 대안 제시 등으로 이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변화에 능동적 대처를 위한 조직 정비 및 인사 혁신
한편 고창군의회는 지난 10월 의사 진행의 효율성 향상, 쌍방향 소통 기능 활성화를 목적으로 홍보팀을 의사홍보팀으로 확대 개편했으며, 의사홍보팀은 본회의 의사 진행과 의정활동 관련 보도자료 작성, 사진 촬영 및 의회 홈페이지 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이어 자료 수집과 조사·연구, 정책발굴, 행정사무감사 등 의원들의 의정활동지원과 의정 역량을 높이기 위한 정책지원팀 신설 및 정책지원관 충원 등 조직 정비와 인사 혁신에도 속도를 냈다.
 
■군민에게 드리는 말씀, 각오
끝으로 임정호 의장은 “지난 한 해 동안 군민 여러분께서 고창군의회에 보내주신 따뜻한 성원과 격려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1년간의 발자취를 거울삼아 새해에도 군민들이 일상에서 바로 체감할 수 있는 정책들을 실현하기 위해 집행부와 소통·협치하며 군민의 삶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지역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10명의 의원 모두 최선을 다 하겠다”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