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농업인 영농 정착지원 지속적이어야
상태바
청년 농업인 영농 정착지원 지속적이어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4.01.16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 소멸로 인한 지자체마다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인구 늘리기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핵가족화되면서 대도시인구를 분산시키는 정책이 우선순위로 떠올랐다. 

문제는 농촌 소득이 최저생계에 해당하는 보장이 있어야 귀농이 활발해질 것이다. 
현대사회에 살아가고 있는 젊은 층은 미래를 고민하게 되는데 농촌 생활이 그토록 어렵고 고되며 힘든 생활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줘야 한다. 
농촌 소득이 높아지고 문화생활의 수준이 올라가면 점차 인구 유입도 늘어날 것이다. 
지역 특성화고(농업·공업) 출신이 농촌에 거주하면서 농업에 종사하면 군 면제 혜택도 고려해야 한다. 지역의사제도에 걸맞은 제도이다. 
아울러 유치원 교육부터 농촌 경험을 되살려 줘야 한다. 흙을 만지고 농업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면 평소 먹고 마시는 그것조차 감사하게 될 것이다. 
전주시는 청년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영농 정착을 돕기 위한 ‘2024년 청년 농업인(청년창업형후계농업경영인) 영농정착지원사업’과 ‘2024년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사업’ 신청받는다. 
만 18세 이상 만 40세 미만(1984~2006년 출생자), 독립경영 3년 이하(예정자 포함)의 청년 농업인을 대상으로 추진하게 되는데 지속적인 정착지원을 약속해야 한다. 
또한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사업 대상은 만 18세 이상 만 50세 미만(1974~2006년 출생자)으로, 영농경력이 없거나 10년 미만의 농업계 관련 학교 졸업자 또는 농업 관련 교육을 이수한 자로 특성화고 출신들의 사회 참여를 늘려주는 것도 중요하다. 
눈여겨볼 것은 청년 후계농 또는 후계농으로 선정되면 최대 5억원의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자금이 융자로 지원되고, 청년 후계농 선정자에게는 최대 3년간 영농정착금이 매월 지급되는데 청년 후계자의 활성화를 기대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