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 ‘건강한 토양 검정’ 농한기 때 무료로 꼭 받으세요!
상태바
순창 ‘건강한 토양 검정’ 농한기 때 무료로 꼭 받으세요!
  • 이세웅 기자
  • 승인 2024.01.17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이 농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관내 경작지 지력 향상에 나섰다.
군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관내 농작물 재배지를 대상으로 토양검정 및 시비처방 발급지원 서비스를 무료로 지원한다고 17일 밝혔다.

토양검정은 작물이 자라는데 영향을 주는 양분 함량과 유해성분 존재 여부를 정밀 분석하는 것으로 토양 상태를 파악해 맞춤형 토양 비료사용 처방서를 발급해준다.
이에 따라, 농업인은 작물별 맞춤 비료사용 처방서를 활용해 토양 상태를 미리 확인하고 알맞은 비료 사용량을 받아볼 수 있어 적정 비료 사용으로 농업경영비 절감은 물론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토양검정을 희망하는 농가는 작물을 심기 전 퇴비나 토양개량제, 비료 등을 주지 않은 농경지에서 15cm 깊이에서 5~10개 지점을 고르게 선정한 뒤, 총 500g 정도의 흙을 봉투에 담아 농업기술센터 내 친환경농업연구센터 1층 종합분석실로 접수하면 된다.
최영일 순창군수는“토양 검정은 농작물 재배가 끝난 직후부터 다음 작물을 심기 전 농한기에 퇴비나 화학비료를 뿌리지 않은 상태에서 받는 것이 좋다”며“건강한 토양에서 건강한 농산물이 생산되듯이, 토양의 환경 변화를 살펴보며 관리하는 것이 과학영농 및 친환경농업의 실현을 위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순창군은 지난해 3397점과 공익직불제 이행점검 및 대표필지 토양시료 분석 1078점 등 총 4475건의 토양 분석을 실시했으며, 오는 2025년까지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연간 420필지, 5년간 2100필지의 토양 화학성을 분석하는 대표필지 중심 토양검정 연구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