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대만 국립정치대학 학술교류 MOU 체결
상태바
전주대-대만 국립정치대학 학술교류 MOU 체결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4.01.17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대학교(총장 박진배)는 한국고전학연구소(소장 변주승)가 지난 16일(대만 현지 시각) 대만 국립정치대학에서 국립정치대학 한국어문학과와 학술교류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식을 통해 학술 관련 연구 자료 및 데이터 교환, 공동연구 활동 상호 지원, 연구 인력의 상호 교류, 교육 관련 상호 협력 등의 분야에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한국고전학연구소는 협동 번역 사업, 인공지능 한문 번역 및 해석 사업, 인문한국플러스사업(HK+) 등을 통해 국내 한국학 중심 연구소로 발돋움하고 있다.

대만 국립정치대학 한국어문학과(학과장 박병선)는 한국어 교육뿐만 아니라 유교·한자 문화권의 핵심인 한학(漢學)의 연구에도 주력하고 있는 학과로서 한국과 일본, 서양의 동양학 연구자들과 활발히 교류하고 있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 체결 전후로 특강과 국제 연구포럼도 함께 진행했다.
전주대 역사콘텐츠학과 김건우 교수가 '유가 문집의 현대어 번역과 문화사적 의의'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고 이어 '유교문화와 공존의 인간학'이라는 주제로 국제 연구포럼을 진행했다.

변주승 소장은 “두 기관이 유교·한자 문화권의 학술 분야에서 한국과 대만 간 학술교류의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만 국립정치대학 박병선 학과장은 “이번 학술 활동을 통해 앞으로 더욱 활발한 교류와 협력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