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자의 智와 德      
상태바
지도자의 智와 德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4.01.21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배 주필 

 

땅에서 보면 강(江)의 흐름이 불규칙하다. 동(東)쪽으로 흐르기도 하고 서(西)쪽으로 흐르기도 하며 어떤 경우엔 유(U)턴하여 휘돌아 흐르기도 한다. 혼란스럽다. 그러나 비행기를 타고 공중에서 강의 흐름을 거시적으로 보면 모든 강은 산(山)에서 출발해 바다(海)쪽으로 흐르는 일정한 원칙을 발견할 수 있다. 크게 보고 길게 보면 항상 정의(正義)가 이기고 선(善)이 승리한다.
사면이 모두 막혀 있어도 위 쪽은 항상 열려있다. 모든 미로(迷路)도 위에서 보면 해결책(탈출구)이 보인다. 그래서 지도자들은 정치, 경제, 사회, 국방, 교육, 종교계 어디에서 일하던 이런 방향감각(목적의식)을 갖추어야 한다. 그런 지혜의 근거로 성경이나, 동서양 선현들이 남겨놓은 고전(古典)의 지혜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몇 가지 실 예를 찾아보겠다. 

▲덕불고 필유린(德不孤必有隣)은 <논어>에 나오는 명언이다. 힘든 때일수록 덕(德)을 바탕으로 처신해야 한다.
중국의 전략지침인 <삼략>(三略)에도 “德은 賢人을 모은다”는 말이 있다. 능히 천하 대중의 근심을 제거하는 자는 천하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고, 능히 천하 대중의 환란을 구하는 자는 천하의 복을 누릴 수 있다. 그러므로 은덕의 혜택이 널리 퍼져 백성에게까지 미치게 되면 재덕(才德)이 뛰어난 현인(賢人)이 그를 따르게 되고, 은덕의 혜택이 널리 퍼져 곤충에게까지 미치게 되면 성인(聖人)도 그를 따르게 된다. 현인이 따르면 나라가 강해질 것이요, 성인이 따르면 천하도 하나가 될 것이다. 그러니 현인을 구하기 위해 덕(德)으로 하고, 성인을 모으기 위해 도(道)를 이루어야 한다. 현인들이 떠나면 나라가 위태하게 되고 성인들이 외면하면 나라가 어긋나게 된다. 개인이나 나라나 근본(기초/기본전제)이 분명하고 정당해야 오래 갈 수 있다.
▲우주는 무한하고 인생은 짧다. 옛날 서양 격언에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란 말이 있었다. 여기서 인생은 짧지만 우주(역사)는 무한하다고 말할 수 있다. 우리가 몸담고 살아가는 이 우주는 참으로 광대무변한 데 비해 우리가 살아갈 인생은 참으로 짧기 때문에 이왕 사는 인생 착하고 성실하고 아름답게(眞, 善, 美)살아야 하겠다.
이태백은 <강상음>(江上吟)에서 “공명과 부귀가 만약 길게 이어지는 것이라면/한수(漢水)의 물도 마땅히 서북쪽으로 (거꾸로) 흐를 날이 있을 것이다” 우리 인생이 짧기 때문에, 더욱 아름답고 성실하게 살아야 한다. (세월을 아껴써야 한다/세월을 아끼라/엡5:16/ Watch your step!, use your head!, Make the most of every chance you get!, These are desperate times! Don’t live carelessly, unthinkingly, Make sure you understand what the Master wants.) 인생이 짧듯이 부귀, 공명도 영원한 것이 아니기에 조심조심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퇴계 이황 선생도 ‘서당차김응림추회’(書堂次金應霖秋懷)라는 시에서 “가을이 되어 오동나무 낙엽따라 한 해가 또 지나가는 데/돌이켜 생각하면 천지산하에 묵은 빚만 잔뜩 졌네”라고 쓰고 있다. 우주는 무한한 데 비해 우리 인생은 너무 짧으니 낭비하거나 허비할 겨를이 없는 것이다. 
▲석수화향(石壽花香)은 돌처럼 변함없고 꽃처럼 향기로운 인간미를 가리키며, 대하무성(大河無聲)이나 대도무문(大道無門)처럼 큰 강은 소리를 내지 않는다는 말이다. 고매하고 깊은 인간미를 뜻한다. 서경(書經)은 사람이 지녀야 할 9가지 덕을 이렇게 말하고 있다. △너그러우면서도 엄한 것 △부드러우면서도 굳게 지키는 것 △성실하면서도 공손한 것 △잘 다스리면서도 공경스러운 것 △온순하면서도 굳센 것 △곧으면서도 온화한 것 △검소하면서도 청렴한 것 △억세면서도 확실한 것 △강하면서도 의로운 것이다. 참으로 지도자가 되는 길은 어려운 길이다. 그래서 한 나라나 한 기관이나 한 가정에서 올바른 지도자 한사람 만나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