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출발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출범
상태바
새 출발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출범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4.01.22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력·바른 인성 키우고 더 특별한 학생 중심 미래교육’ 비전
4개 특례 소개… 교육 자치권 확보 특색있는 교육 주도적 운영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서거석)이 전북교육의 힘찬 도약을 알리는 새로운 출발을 선언했다.
22일 전주화산체육관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출범식’에는 김광수 제주교육감, 신경호 강원교육감, 국주영은 도의회 의장, 김명지 도의회 교육위원장, 우범기 전주시장, 양오봉 전북대총장, 임상규 행정부지사 등 기관단체장들과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교육가족 대표 600여명이 참석했다.

김관영 도지사,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최교진 세종교육감, 윤건영 충북교육감 등은 영상 축사를 통해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출범을 축하했다.
출범식에서는 ‘실력과 바른 인성을 키우는 전북교육’이라는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의 새로운 비전과 ‘더 특별한 전북교육, 학생 중심 미래교육’이라는 슬로건 및 ▲자율학교 운영 ▲유아교육 ▲초·중등교육 ▲농어촌유학 등 4가지 교육 특례를 소개했다.
전북자치도교육청 출범은 교육 자치권을 확보해서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주도적으로 운영하고, 유아교육·초중등교육·농어촌유학 분야에서 더 다양한 교육을 펼칠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
특히 이날 출범식은 교육 주체가 출범식 행사에 직접 참여해 함께 어우러지는 화합의 장으로 꾸며졌다.
이와 함께 전북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과제, 교육 주체들의 바람 등을 ‘교육감과의 대화’ 형식으로 풀어냈다.
김관영 도지사는 “전북만의 교육을 도전하고 시도할 수 있게 됐다”며 “백 년을 이어갈 더 특별하고 새로운 전북교육, 함께 도전하고 함께 전진합시다”라고 말했다.
이주호 총리는 “교육의 힘으로 지역 혁신과 발전을 견인하는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크다고 생각한다”며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의 출범이 전북교육이 도약하는 계기가 되고 나아가 전북이 대한민국 지방시대의 새로운 지표로 자리매김하는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거석 교육감은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의 새로운 시작에 설렘과 기대로 가슴이 벅차오른다. 전북특별법에 따라 교육의 자주성과 전문성을 보장받고, 교육자치를 강화해 전북교육을 더 특별하게 변화시킬 수 있게 됐다”며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등 교육 주체는 물론 지자체, 대학, 기관, 산업체와 끊임없이 소통하며 전북교육이 안고 있는 당면 과제들을 하나씩 풀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