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소방서 농촌 고령주민 화재예방 교육
상태바
진안소방서 농촌 고령주민 화재예방 교육
  • 조민상 기자
  • 승인 2024.01.24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소방서(서장 라명순)는 지난 23일 마령면에 위치한 원강정마을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 대상으로 관서장 주관 화재 예방 안전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전북소방본부에 따르면 금년 화재 사망자 6명 모두 읍면지역 소재 농촌마을 주택에서 발생해 농촌 마을에 거주하는 고령 노인에 대한 맞춤형 화재안전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소방서는 고령 노인, 치매·와상환자 등 화재 시 초기대응이 어려운 노인에 대한 각별한 안전 지원을 위해 전 직원을 동원해 설 명절 전까지 관내 318개소 마을회관을 방문해 소방안전교육과 취약가구 세대 방문 안전관리를 지원한다고 전했다.
주요 내용은 ▲최근 농촌지역 주택화재 사례 공유 ▲아궁이 불티 및 화목보일러 안전수칙 교육 ▲전기장판 위 이불 겹겹이 덮은 채 사용금지 ▲문어발식 전기콘센트 사용금지 ▲가스레인지 코크와 밸브 잠그기 ▲논·밭두렁 쓰레기 소각 시 119 사전신고 등이다.
또한, 관내 취약 계층 대상으로 가스보일러, 난방기구 사용에 따른 일산화탄소 중독사고에 예방하기 위해 일산화탄소경보기를 보급했다. 
라명순 소방서장은 “65세 이상 고령자는 화재 시 초기대응이 어려워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며 “재난 취약 어르신의 안전을 강화하고 실효성 있는 안전대책 추진을 통해 화재로부터 안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