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도교육청, 초등교사 수업역량 강화 연수 운영
상태바
자치도교육청, 초등교사 수업역량 강화 연수 운영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4.01.29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초등교사 수업역량 강화를 위한 수업혁신 연수를 운영한다.

전북교육청은 29~30일 이틀에 걸쳐 2층 강당 및 창조나래 시청각실에서 초등 수업 선도교원 200여명을 대상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 연계 개념 기반 탐구 수업 실습 연수’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2024학년도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해 ‘개념 기반 탐구 수업’에 대한 초등교원의 이해를 돕고, 실제 교실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실습형 연수로 운영한다.

개념 기반 탐구 수업이란 학습자가 의미를 구성하는 탐구의 과정을 통해 깊이있는 이해에 도달하여 삶에 전이 가능한 지식과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설계된 수업을 의미한다.

최근 교육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개념 기반 교육과정 설계를 통해 학생 중심 탐구 수업을 운영함으로써 자기주도성, 고등사고력 등 미래역량을 길러나갈 수 있다.

주요 내용은 ▲2022 개정 교육과정 분석 및 해석 ▲교과 선택(공통) 후, 조별 이해 진술문과 탐구 질문 개발 ▲수행과제와 루브릭 개발 등이다.
또한,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 교육과정 기준 마련 연구 책임자인 경인교육대 온정덕 교수가 강사로 나선다.

임대섭 유초등특수교육과장은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개념 기반 탐구 수업 실습 연수는 초등교육 현장의 수업혁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현장 중심의 내실있는 지원을 통해 수업중심의 학교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