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소멸 대책 마련 시급하다
상태바
지방소멸 대책 마련 시급하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4.02.21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집중 현상과 일자리 부족에 따른 청년 인구의 탈출로 지방 소멸위험 지수는 갈수록 심각하다.
전북특별자치도 역시 예외는 아니다. 2023년 말 통계청이 발표한 주민등록인구를 기준으로 전국 광역시도와 전북자치도 내 시군 ‘지방소멸위험지수’를 살펴보면 광역시도의 경우 6곳이 ‘소멸위험 지역’으로 분류됐다. 시군구에서는 121곳이 ‘소멸위험 지역’으로 분석되었다.

전북 14개 시군 가운데 전주시를 제외한 13곳이 소멸위험 지역으로 나타났고 그 중 7개 군은 ‘소멸 고위험 지역’으로 조사됐다.
전북 소멸위험 지수는 전국 17개 시도 중 14위다. 전북 시군 소멸위험지수는 전주시가 ‘주의단계’로 가장 양호했지만 임실군은 소멸 위험성이 가장 높았다.
익산시를 포함한 군산, 정읍, 남원, 김제, 완주 등 6개 시군은 ‘소멸위험진입 단계’를 나타냈다, 진안군을 포함한 무주군, 장수군, 임실군, 순창군, 고창군, 부안군 등 7개 군은 ‘소멸 고위험 지역’으로 꼽혔다.
전국 75개 기초시 가운데 전북지역의 소멸위험 상위 지역으로는 김제시, 남원시, 정읍시가 포함됐다. 
지금이라고 수도권 진입장벽 강화, 지방기업에 대한 세제혜택, 공공기관 이전, 수도권 대학 정원 축소 및 지방대학 활성화, 지방에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지방소멸을 막기 위한 정부와 정치권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 상황에서 시혜성 정책으로는 지방 소멸을 막기는 불가하다. 광역지자체장을 포함한 정책입안자들의 특단의 협약과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지방에서도 인구감소를 상수로 두고 지방 소멸을 늦추거나 방지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 시책을 정책화해 대응책에 적극 나서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