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의 차별화된 친기업정책으로 세제 혜택, 보조금 등 지원
상태바
새만금의 차별화된 친기업정책으로 세제 혜택, 보조금 등 지원
  • 서윤배 기자
  • 승인 2024.02.25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 국가산단이 투자진흥지구,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됨에 따라 국내 최고 수준의 투자혜택이 집중된다.
새만금개발청(청장 김경안)은 23일 ‘22년 5월 이후 10조 1천억 원의 투자 유치를 세금 감면, 보조금 지원 등 새만금만의 차별화된 투자 혜택을 통해 성과를 이끌어낸 핵심 요인으로 제시했다.

기업을 위한 각종 지원 제도로 먼저, 도입된 새만금 투자진흥지구에서 국내?외 기업이 창업하거나 사업장을 신설하는 경우 법인세를 3년간 100%, 2년간 50% 감면한다.
또한 새만금 국가산업단지는 수도권 외의 지역에 위치하여 산업용 건축물 신·증축 시 취득세가 75%, 재산세가 5년간 75% 감면된다.
해외진출기업이 국내복귀를 위해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된 새만금 국가산업단지에서 창업하거나 사업장을 신?증설하는 경우, 법인세 감면기간이 7년(5년100%+2년50%)에서 10년(7년100%+3년50%)으로 확대했다.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소재 기업이 새만금 국가산업단지로 공장?본사를 이전하는 경우에도 법인세가 10년간(7년100%+3년50%) 감면한다.
새만금 국가산업단지 투자기업에는 산업부가 지자체와 함께 기업의 지방투자 촉진을 위해 설비투자금액(설비보조금) 및 토지매입가액(입지보조금) 일부를 보조하는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지원도 확대했다.
이 보조금은 원칙적으로 지역과 기업규모에 따라 차등 지원돼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소재 기업이 새만금 국가산업단지로 이전 시 설비보조금은 6~10%, 입지보조금은 0~30% 지원받을 수 있다.
다만, 이차전지 소재ㆍ부품ㆍ장비 기업에는 최상위 지원비율이 적용되고, 특화단지로 이전 시에는 설비보조금 지원이 가산(2%p)되어 최대 27%의 설비보조금, 50%의 입지보조금이 지원된다.
이외에도 입주기업의 인력 채용 관련 애로사항 해소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새만금 사업지역에는 고용 관련 지원 제도가 도입됐다.
외국인 고용허가제에 따라 일반적으로 외국인근로자를 내국인 수에 따라 11~80명(제조업 기준)을 고용할 수 있으나 새만금 입주기업은 이에 더해 전년 대비 5억원 이상 신규 투자한 경우 추가로 외국인 근로자를 내국인 고용인원 만큼 고용할 수 있다.
아울러 지난 1월 시행된 ‘전북특별법’에 따라 새만금 사업지역이 고용특구로 지정되면 직업소개ㆍ지도 등 지원기관이 설치돼 구인자와 구직자를 이어주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경안 청장은 “10조원의 투자유치로 새만금이 중대한 전환기를 맞이한 만큼 기업친화적 환경 조성을 최우선에 두겠다.”라며 “투자유치 성과가 실질적인 기업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업들이 체감할 수 있는 투자 혜택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