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인구감소 청년지원 정책서 찾아야?  
상태바
전북 인구감소 청년지원 정책서 찾아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4.02.26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 東 柱 객원논설위원

 

전북특별자치도 인구가 이젠 175만명 유지에도 위협받고 있어 근본적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동안 전북도는 인구 2백만명 유지를 줄곧 외쳐 왔지만 청년들이 지역에 정착할 일자리가 없어 고향을 등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었다.  
전북 청년들이 지역서 정착하지 못하고 일자리를 찾아 타지로 떠나 인구는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그러나 전북도는 일자리 없는 청년들이 고향을 이탈해도 이들을 붙잡아둘 뾰족한 방안 또한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다 전주시 인구는 증가하지 않고 오히려 줄어들고 있어 도시발전도 정체 상태에 놓여 있다. 더구나 전주와 완주통합까지 온갖 격량을 겪고 있어 전북도 인구감소는 가속페달을 밟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옛날 전주는 전국에서 이름을 떨치던 큰 도시였다. 조선시대 전주는 전국 3대 도시로 번성하는 도시였으며, 호남 제일의 곡창지대 수부로 물산이 풍요롭기가 한양을 방불케 할 정도로 각광을 받았다. 그리고 전주는 한양, 평양에 이어 3번째 큰 도시로 인구수는 한양, 평양, 의주, 청주에 이어 5번째로 많은 사람이 살던 도시였다.
전주는 조선후기 문화예술을 선도할 정도로 예향의 도시며, 대사습놀이와 음식문화가 발전한 맛의 고장으로 불려질 정도로 유명한 도시였다. 전주는 조선건국의 발상지며, 문화예술의 도시로 각광을 받았지만 시대의 변화를 제대로 읽지 못한 전북정치권 등 안일한 대응으로 지금은 낙후된 도시로 전락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김대중 정부 시절에는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등 구조조정을 내세워 전북에 상주했던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전북본부를 호남권과 전라권 통폐합 명목으로 모조리 광주지역으로 이전시켰다. 이에 전주 일부 지역의 도심은 공동화 현상이 발생할 정도로 거리가 썰렁했다.
그러나 전북정치권은 호남권과 전라권의 통폐합 구조조정에 제대로 한번 목소리도 내지 못하고 그대로 수긍했다. 한마디로 전북정치권은 전북도에 관심이 없고 오직 특정 정당의 중앙당 눈치만 살피는 국회의원만 존재하고 있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더욱이 전북도 인구 증가계획이란 언제나 앞서 나가며 무궁한 상상력과 기대치를 더욱 부풀리게 한다. 그러나 실천은 언제나 허둥지둥하며 그 뒤를 쫓아가기가 바쁘며, 어느 순간 계획은 실종되어 그 모습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로 실천은 흐지부지되어 사라져 버린다.
전북도는 청년지원, 일자리 등 계획만 요란하지 결국 실천에 옮겨진 것은 속빈 강정에 그치고 있다. 그래서 수 많은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아 고향을 뒤로하고 전북을 떠나고 있다.
전북도는 인구감소를 방지하기 위해 저출산과 청년들이 더 이상 고향을 이탈하지 않도록 일자리 정책 등 과감히 펼칠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또한 청년 지원정책도 계획만 요란하고 실천하지 못할 정책보다 현실적 대책이 더욱 시급하다.
“봄에 밭을 갈지 않으면 가을에 거둘 것이 없다”는 말처럼 전북도는 청년들이 고향을 떠나지 않고 정착할 기업유치와 지원에 적극 나서야 한다. 특히 전북특별자치도는 전라권·호남권과 별개로 독자노선을 걸어야 지역발전도 기대할 수 있다.  
전북도는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전북본부를 다시 부활시켜 청년들의 일자리를 확보하는데 진력해야 한다. 그래야 전북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아 타지로 떠나지 않고 고향과 지역발전을 위해 터전을 일구며 머무를 것이다.
그동안 전북은 특정 당 공천만 받으면 당선되다 보니 중앙당 눈치만 살피며 지역 현안은 뒷전이었다. 이젠 도민들이 이런 국회의원은 신중하게 선택해야 지역이 발전하며 청년들도 희망찬 미래를 열 수 있다.  
특히 전북 국회의원의 지역 공약사항이 제대로 지켜지고, 실천하고 있는지 주민들이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인구감소가 예상되는 전북특별자치도는 노령화와 청년지원정책 등 적극 추진하여 지역에 청년들이 정착하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