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고혜윤 연구원, 편광 암호화 고분자 필름 개발
상태바
전북대 고혜윤 연구원, 편광 암호화 고분자 필름 개발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4.02.26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는 나노융합공학과의 고혜윤 연구원(박사과정생)이 암호화 고분자 필름을 개발해 세계적 학술지인 ‘미국화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 JACS, IF = 15.0)’에 논문이 게재됐다고 26일 밝혔다.

고 연구원은 정광운 교수 연구팀(공대 고분자나노공학과, 대학원 대학원 나노융합공학과)소속으로 이번에 개발한 고분자 필름은 새롭게 합성한 다이아세틸렌 기반 물질을 이용해 단일층에서 광의 이축 이방성(anisotropic) 흡수가 가능한 암호화 고분자 필름이다.

광학 필름은 주로 이색성(二色性) 분자를 배향시켜 분자의 장축 및 단축 방향의 흡광도 차이를 통해 편광성을 부여해 제작된다.
그러나 배향된 분자의 흡수 축이 한 방향으로만 존재하기 때문에 빛의 편광 방향에 따라 색상의 밝기 차이만 보인다.
연구팀은 편광에 따른 다색성을 단일층의 고분자 필름에서 구현하기 위해 호스트-게스트 복합체와 폴리다이아세틸렌 흡수 축을 서로 수직하게 유도하여 광의 이축 이방성 흡수를 달성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제작된 고분자 필름은 이축 이방성 광 흡수를 통해 다중화 암호 시스템 및 박막 형태로써 디스플레이 및 암호화 필름 분야에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고혜윤 연구원은 “기존의 편광 소재가 갖는 한계점을 새로운 관점에서 해결하고자 했다”며 “해당 기술이 고차원의 광학 소재 개발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 연구는 해외연구기관인 미공군연구소와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실지원사업 및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