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초등 총괄평가 의무 시행... 전교조, "일제식 기말평가 부활" 반발
상태바
전북 초등 총괄평가 의무 시행... 전교조, "일제식 기말평가 부활" 반발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4.02.27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올해 전국 시도교육청에서 처음으로 초등 총괄평가를 의무 시행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이후 학생들의 학력 저하가 우려돼 개개인의 성취수준을 진단하기 위해 평가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기준안에 따르면 총괄평가는 일괄적이 아닌 단위학교 중심으로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7월과 12월 2차례 진행된다.

총괄평가는 국어, 수학, 영어 등 3과목을 기본으로 하고 사회, 과학 등 2과목은 학교 판단에 따라 포함할 수 있다.
서열화, 줄 세우기 논란을 피하기 위해 성적은 등급으로만 매기고 학생별 등수도 내지 않는다.

이에 도내 모든 초등생을 대상으로 하는 의무 시험은 지난해 도입된 학기 초의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포함해 연간 3차례로 늘게 됐다.

전북교육청은 "현재 진단, 형성, 총괄평가가 학교마다 자율적으로 실시되고 있지만 학생 개인의 정확한 성취수준 정확한 진단과 이후 맞춤형 지원을 위해서라도 총괄평가의 의무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교조 전북지부는 27일 성명서를 내고 총괄평가에 대해 '일제식 기말평가의 부활'이라며 시행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는 "교육청은 마치 총괄평가를 학교가 안하고 있는 것처럼 이야기하지만, 학생이 목표를 성취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교사들은 단원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문제 유형, 문항 수, 평가 방식 등을 달리해 평가를 진행해왔다"며 "그러나 이것을 일괄적으로 학기말에 시행하며 학생들에게 성취율을 제공하게 되면 과거 일제식 기말평가가 부활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교조는 "동일한 시험지로 치뤄지는 학년 단위 평가를 실시한 후 학생에게 과목별 성취율을 제공하면 학생 간 비교가 이뤄질 것"이라며 "문제풀이에 최적화된 학습을 받기 위해 사교육에 의존할 것이고 학교에서 시도되는 다양한 교육활동은 시험을 대비하기 위한 폐기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