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대란에 환자는 멍든다
상태바
의료대란에 환자는 멍든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4.03.27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지역의료 서비스의 개선과 국민의료 부족함에 의대생 정원을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발표했다. 지난 2월 20일 이후 국내 5개 대형병원을 시작으로 의료공백이 발생하면서 환자와 보호자들은 방만 동동 구르고 있는 실정이다. 언제까지 국민의료서비스의 공백을 멈출 수 있는가에 방점이 찍힌다. 
사전에 많은 의료전문가와 보건행정기관에서 지역 의료시스템에 대한 복안을 발표한 바 있다. 즉, 지역의사제도를 신설해 지방대학 출신의 의사들이 그 지역에서 일정 기간 근무할 수 있게 하는 제도로 많은 국민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정부와 의료계의 소통은 전무한 상태이고 서로 한 발짝 양보도 없다. 점진적인 의료 개혁을 촉구한다. 학생 확보의 인원을 못박아 놓고 밀어붙이는 것은 의료계 입장에서 보면 난처하기 짝이 없을 것이다. 서로 입장을 개진하면서 점차 국민들이 불편해하는 문제를 개선하면 되고 특히 지역의사제도에는 절대적인 평가를 받는 상태에서 얼마든지 시행이 가능한 것으로 우선시 되는 것부터 해결하고 학교의 교육 방법과 시설 문제를 개선하면서 중장기적인 문제로 전개하면 될 것인데 이렇듯 강하게 밀어붙이는 것은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다. 
총선을 앞두고 실익을 다투는 문제도 아니고 국민건강과 직결되는 문제를 파국으로 몰아가는 것은 정부와 의료계 모두 책임을 져야 한다. 따라서 서로의 주장은 알고 있다. 우선 당장 가능한 문제부터 실타래를 풀어가는 지혜를 기대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