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연결 소화장치로 초기진압을
상태바
수도연결 소화장치로 초기진압을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4.04.04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소방서 현장대응단 김장섭

수도연결 소화장치란 각 가정 마당에 설치된 수도꼭지에 고무호스 및 노즐을 연결해 화재 시 초기에 빠르고 간단하게 진압할 수 있는 장치를 말한다.

부안소방서에서는 봄철 화재 예방 대책 일환으로 관내 주택에 화재 없는 마을을 만들기 위한 특수 시책으로 ‘수도연결 소화장치’를 집중 홍보 하고 있다.

봄철 산불 취약 시기에 산불이나 논두렁, 밭두렁, 각종 농작물 소각 시 부주의로 주택이나 주변 가연물로 연소 확대되어 화재가 발생한다면 마당에 설치된 수도연결 소화장치를 이용 화재를 신속하고 강력하게 소방차가 도착하기 전까지 초기 진압할 수 있는 장치이다.

부안소방서 관내 최근 10년간 주택화재는 213건으로 전체화재의 16.9%(연평균)이지만, 주택화재 사망자는 4건으로 전체화재 사망자의 36.3%(연평균)나 발생했다.

지난 2월 29일 1시30분경 부안읍 내요리 주택에서 발생한 화재로 주택 외벽까지 옮겨붙은 상황에서 집주인인 아주머니가 마당 수도꼭지에 설치된 고무호스를 사용해 초기에 화재를 진압해 인명 및 재산 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사례가 있다.

농어촌 인구의 급속한 고령화 현상으로 화재 발생 시 대처 능력이 떨어지면서 재산 피해 및 인명피해가 증가하는 것은 사실이다.

농어촌 주택 등 화재 발생 시 고령인구가 많아 소화기를 사용하는 것은 노인분들한테는 힘들 것으로 보여, 수도연결 소화장치를 이용하면 힘들이지 않고 화재를 초기에 진압할 수 있다.

‘수도연결 소화장치’ 사용 방법은 고무호스 끝에 수도꼭지를 끼우고 수도를 연후 노즐 끝을 파지하고 화점까지 가져와 화재 진압을 하면 된다.

농촌사회 특성상 고령층 인구가 많아 화재 발생시 소방차가 7분이내에 도착하지 못하는 마을이 많다 보니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수도연결 소화장치를 설치해 화재를 초기에 진압해 인명피해 및 재산 피해를 경감 했으면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