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2024 교육부 성인문해교육사업 공모선정
상태바
김제시, 2024 교육부 성인문해교육사업 공모선정
  • 이문갑 기자
  • 승인 2024.04.11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시장 정성주)는 교육부 주관 ‘2024년 교육부 성인문해교육지원사업’에 선정돼 국비 2400만원을 확보하고 기초 문해교육을 비롯한 디지털 문해교육과정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문해교육은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문자해득 능력을 포함한 사회적, 문화적으로 요청되는 기초생활 능력 등을 갖출 수 있도록하는 비문해자를 위한 기초교육 프로그램이다. 사회환경 변화에 따라 새롭게 요구되는 문해능력을 갖추고 정보, 영어 등 문해교육의 범위가 생활영역까지 확대되고 있다.

특히 올해엔 디지털 문해교육을 포함한 생활과학, 경제활동, 직무 관련 능력 등 문해교육의 영역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사회·경제적 여건으로 교육기회를 놓친 비문해·저학력 성인에게 문해교육을 통한 삶의 질 개선 및 교육격차 완화를 위해 교육부에서 추진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선정을 통해 시는 지평선학당 한글반을 비롯한 4개 기관에서 문해교육 수준별 8개반이 운영될 예정이며 특히, 사회전반적인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맞아 기초 문자해득교육과 더불어 키오스크 주문,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은행계좌 이체 등 학습자의 실제 삶과 맞닿아 있는 실용도 높은 디지털 문해교육이 별도로 운영될 계획이어서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서 생활문해 교육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시는 성인문해교육 과정이수를 통해 초등학력졸업인정을 받을 수 있는 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과 읍면동 9개소에서 ‘지평선 한글사랑방’도 운영되고 있어 고령의 문해 학습자들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교육기관 선택의 폭을 한 층 더 넓혀 많은 시민에게 교육 혜택이 돌아갈 수 있게 됐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글을 읽고 쓰는 문해력은 일상생활에 가장 기초적인 능력으로 앞으로도 문해학습자들이 배움의 길을 넓힐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성인문해교육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시 교육문화과(540-3937)로 문의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