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아름답고 건강한 인생을 준비하며 ~
상태바
더 아름답고 건강한 인생을 준비하며 ~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1.09.04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덕수 내과 원장

풀 한포기와 꽃 한송이도 아름답지만 우리네 인생들은 더 아름답다! 나의 편안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돌보고 섬기려면 “나를 포함한 나 이상의 사람을 돌아보며 가져야 할 넉넉한 건강” 즉, 이웃 사랑까지를 실천할 강한 힘“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현재 인간은 최대 120-130세까지 살수있다고 한다.

계절에도 춘하추동이 있듯이 인생에도 여러 계절이 있다. 안티-에이징(Anti-aging)란 말이 요즈음 많이 유행한다, 어떻게 하면 노화를 늦출수 있을까?하는 것인데.

당신의 건강 나이는 몇 살입니까? 진정한 항노화 과정이란 무조건 부정이 아닌 그 자연스러운 변화를 인정하면서도 몸과 마음과 영혼을 젊어지게 하는 생활 수칙들을 지켜가는 것이다.

습관이 질병을 부르고 곧, 건강의 갈림길을 만든다. 안티-에이징에서의 건강을 은행의 잔고로 비교해서 생각해 보면, 은행잔고를 줄이지 않도록 노력하는 방법과 잔고를 늘리는 방법이 있다.

항노화에는 인체에 유해한 것을 제거하거나 유익한 것을 더해가는 방법이 있다. 이제 구체적으로 건강으로 가는 지름길들을 체크해 보자!

1. 음식에 대한 계획! 저지방 우유, 유기농 채소, MSG가 없는 식품등 몸에 좋은 식품을 즐길 수 있게 훈련한다. 아침식사를 꼭 챙겨라 ! 이왕이면 여럿이 함께 식사한다.

30-50%정도의 섭취칼로리를 줄이며 소식을 하면 장수한다. 연령별로 꼭 필요한 건강 보조제만을 섭취한다. 특히, 고령으로 갈수록 영양보충제인 칼슘, 아연, 셀레니움, 종합비타민, 오메가-3등이 필요하다.

2. 운동에 대한 계획! 운동이 포함되지 않은 어떤 건강 증진의 계획도 장수 할수는 없다. 여러 운동 방법이 있고 종류마다 장점이 있지만, 우선 오늘 부터라도 당장 나가서 걷기를 시작한다.

약간 빨리 걷는 운동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이제 처음 시작했다면 평지에서 15분정도를 1주일동안하다가 다시 일주일간격으로 5-10분으로 더 늘리다가 총량이 약 30~60분정도가 되게 한다.

한주간이 피곤하지 않을 정도로 3-5회정도의 운동 강도가 좋다. .

3, 정기적인 건강 검진, 나의 건강 주치의!. 현재 질환과 과거의 병력, 직업, 가족력, 나이, 성별에 따라 깊이 있는 전문적으로 상담할 주치의가 있어야 한다, 각종 암에 대한 건강검진이 반드시 포함되어져야 한다.

서서히 다가오는 질병들을 각 개인이 다 찾아 낼수 없고, 특별히 갑자기 다가서는 암의 경우는 더 그렇다. 질병의 전문적인 사냥꾼인 각 과의 전문의를 이용하여 덕을 보자!

4. 스트레스 및 긍정적인 감정, 좋은 대인관계에 대한 계획!. 많이 웃어야 한다. 스트레스 해소와 칼로리 소모에 도움이 심신 의학에서는 하드웨어인 몸은 소프트 웨어인 마음의 작용에 영향을 깊숙히 받는다.

천식, 신경성 위장염, 우울증. 편두통등이 그 예이다. 전문적인 인생 코치도(선후배, 조언자, 멘토) 필요하다.

나이가 들어도 꾸준한 생산성을 유지하고 사고력을 요구(학습 노력)하는 새로운 변화를 주되, 좋은 습관쪽으로 변화를 서서히 주어간다. 하루 생활에 무리가 없는 가운데 새로운 창조성과 창의력이 삶을 즐겁게 한다.

5. 일정한 시간에 숙면! 하루 평균 6~8시간이 좋다. 비교적 안정적인 경제적인 자립이 필요하며, 순식간에 찾아오는 각종의 안전사고에 대한 대비가 꼭 필요하다.

6. 믿음(신앙) 생활!. 현대는 너무나 지나친 경쟁의 사회에서 쫒기며 허상의 무지개 목표속에 사는 경우가 많다. 믿음이 있어야만 목표가 설정되어 희망속에 살게되며, 어려움이 올때는 순간 찰나에 몰두하는 모습(목전에 보이는 충동, 예를 들면, 술중독, 게임중독, 일증독. 금전욕, 명예욕)에 쌍여 살기보다는 나의 내면의 부유함 (기쁨, 사랑, 나눔, 여유)이 넘치는 부자가 되어야 진정한 부자, 건강한 부자라 할 수 있겠다.

경기에서처럼 인생 전반전을 잘 이끌고 리드하더라도, 인생후반기를 얼마나 잘 마무리하느냐에 따라 양팀의 승패가 갈라진다.

반대로 3-40대의 여름인 전반기인 건강의 준비가 그후에 찾아오는 5-60세의 가을인 인생의 후반부의 시작을 더욱 풍성하게 만든다.

경기에는 중간 휴식 시간과 작전 타임이 있듯, 인생중에 어느 시기에 숨고르기로 재충전하는 중간 휴식시간으로 사용하고 언제 효율적인 작전타임을 불러 과거를 돌아보고 후반기를 준비하는냐가 중요하다.

의사나 부모 및 멘토, 신앙등이 나의 인생의 계획안에 들어와 함께 한다면, 그때부터는 보다 건강하게 하고 풍요로운 인생으로 이끌어 줄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