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세환 의원, 60% 미디어법 처리 문제있다
상태바
장세환 의원, 60% 미디어법 처리 문제있다
  • 엄범희
  • 승인 2009.09.29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60%, 헌재가 민주당의 주장 받아들여야!

국회 장세환 의원(민주당, 전주완산을)은 국정감사를 앞두고 이명박 정부의 언론정책에 대한 대국민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여론조사의 결과, 응답자 중 66%가 미디어법 처리 과정에 문제가 있다고 대답했다.

특히 국민 10명중 6명(60%)이 헌법재판소의 판결이 절차와 내용 모두 문제가 있어 민주당이 제기한 ‘효력정지가처분신청’과 ‘권한쟁의심판청구’를 인용해야 한다고 나타났다.

현 정부 출범 이후 KBS 뉴스보도의 공정성을 묻는 질문에 58.9%의 국민이 ‘보도의 공정성이 약해졌으며, 권력의 눈치를 보고 있다’고 응답했다.

신뢰하는 방송사의 보도 역시 MBC를 선택함으로써 이명박 정부에서 계속 주장하고 있는 MBC 보도의 편향성을 국민들은 인정하지 않고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이명박 정부와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언론정책 비교 평가에 대해서도 이전정부에 비해 잘못하고 있다는 답변이 57.6%로 이명박 정부의 언론정책 후퇴가 증명됐다.

특히, ‘언론을 장악할 생각도 없고, 장악할 수도 없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61.8%가 신뢰할 수 없다고 대답하면서 국민들은 여전히 이명박 정권의 방송.언론장악 시도를 경계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장세환 의원은 “국민들은 이명박.한나라당 정권에 의해 날치기 처리된 미디어법에 대해서 절차적.내용적 문제가 있음을 분명하게 지적하고 있다"며 "민주주의 최대 보루인 헌법재판소에서 민주당을 포함한 야당이 제기한 ‘효력정지가처분신청’과 ‘권한쟁의심판청구’을 인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장의원은 “국민들은 이명박 정권 집권 이후 계속적인 언론장악 시도에 대해 많은 우려를 가지고 있으며, 낙하산 사장의 임명이 방송의 공정성을 얼마나 헤치고 있는지 우려하고 있는지를 여실히 알려주는 여론조사였다”고 강조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국회 장세환 의원실이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26일, 전국 만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신뢰수준)다./엄범희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