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형사립고 반발 계속…진보단체 연일 성명 발표
상태바
자율형사립고 반발 계속…진보단체 연일 성명 발표
  • 투데이안
  • 승인 2009.06.25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와 전북도교육청이 자율형 사립고 설립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관련, 진보성향 단체들의 항의성명이 잇따르고 있다.

25일 오전 익산교육시민연대 등 1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자율형사립고대응익산공동대책위원회는 전북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익산과 군산지역은 10여년 전 비평준화 때 학교와 학생간 경쟁과 갈등이라는 부작용이 극심해 고교평준화를 하게 됐다"면서 "자율형 사립고 설립은 이같은 과정을 일거에 짓밟는 교육적 폭력"이라고 비난했다.

또 단체는 "자립형 사립고는 교육양극화를 심화하고 사회적 갈등을 조장해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은 공부를 잘해도 입학할 엄두조차 내기 힘든 실정"이라며 "자율형 사립고도 이에 버금가는 비용부담이 예상돼 계층적 위화감을 부추기는 또 하나의 귀족학교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앞서 이날 민주노총 전북본부도 성명을 통해 "전북교육이 자율형 사립고 신청을 받아준다면 이는 이명박 정부의 1% 부자교육에 충성하겠다는 서약과 다름이 없다"며 "이는 교육양극화로 고통 받고 있는 아이들에게 치유할 수 없는 상처를 주는 비교육적인 행위로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민주노총은 "현재 특목고와 자립형 사립고에 더해 기숙형 공립고와 자율형 사립고가 만들어질 경우 1부 명문리그 고교입학생은 상위 20% 학생들이 될 것"이라며 "이는 명문리그 고교에 진학하는 학생만이 명문대학을 선점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민주노총은 "전북도교육청이 문제투성이 자율형 사립고 설립을 강행할 경우, 도교육청과 일부 사립학교는 학부모와 교사, 청소년은 물론 일반 시민들의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전북지역에서는 이번주들어 전교조 전북지부와 사회공공성강화전북네트워크, (사)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전북지부 등이 잇따라 성명을 통해 자율형사립고 설립 추진 반대와 제도 폐지 의사를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