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효성 전주공장 착공 미뤄지면 울산행 우려
상태바
(주)효성 전주공장 착공 미뤄지면 울산행 우려
  • 엄범희 기자
  • 승인 2011.12.25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효성에서 전주 친환경 첨단복합산업단지에 둥지를 틀게 될 탄소섬유 상업화시설 공장용지 조성이 지연되면서 촉각이 곤두서고 있다.

일부에서는 인근 토지주들의 통 큰 협조만이 제2의 LH 쓰나미를 막을 수 있다는 여론이다.

전주시는 (주)효성에서 탄소섬유생산 공장부지(55천평)를 요청해옴에 따라 친환경 첨단복합 산업단지 3단계(1,817천㎡) 사업부지 일부를 우선 개발(3-1단계 231천㎡)하기 위해 12월말 준공예정으로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어 10월까지 내부설비를 마무리하고, 내년 연말까지 시운전을 거친 뒤, 본격적인 탄소섬유 생산에 나설 계획이다. 앞서 효성은 산단 조성비용 430억원 중 215억원을 우선 납부한 상태다.

하지만 토지주들이 토지보상금 인상을 주장하며 올 연말 착공에 차질을 빚고 있다.

최근에는 전주시 의장, 市의 시녀로 놀고있다' 는 도를 넘는 문자가 불특정 다수에서 유포돼 파문을 일기도 했다.

여기에 그 동안 중앙정부 등 관계기관과의 끈질긴 협상으로 국가적 기간산업으로의 필요성에 따라 생산녹지지역을 공업지역으로 추진했으나 사업이 취소될 경우 생산녹지지역으로 환원된다.

이 경우 향후 전주 산업발전 구성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이에따라 전주시는 토지보상금이 예상보다 높게 책정된 만큼 공익을 위한 거대 사업인 탄소공장 착공에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는 등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그 동안 일본이 독점한 탄소섬유를 한국에서는 최초로, 세계 3번째로 전주에서 개발했다.

이는 국가적인 관심사인데다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특히, 대기업의 불모지였던 전주에 (주)효성이 1조 2,000억원의 투자 협약을 약속하고 숨가쁘게 달려가고 있는 상태다.

국제 탄소업계의 경쟁에 앞장서기 위해서는 기업과 학계는 물론 전 전주시민이 개인적인 이해관계를 떠나 적극 협조해야 할 상황이다.

전주상공회의소, 전주경제키우기 운동본부 등 경제단체에서도 (주)효성의 공장착공에 발벗고 나서야 할 때다.

특히 경북 구미에 이미 올 6월 착공한 일본 도레이사와의 경쟁에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 된지 오래다.

이는 전주 나아가 한국의 향후 100년 먹거리를 보장하는 데다 특히 전주시민의 지대한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절호의 기회이기 때문이다.

이미 (주)효성에서는 그 동안 없었던 전주?전북지역 전문인력 인재를 (주)효성전주공장을 위해 최초로 11명을 채용했다. 생산인력 100명도 내년 중으로 선발할 예정이다.

게다가 향후 최소 1,000명의 직접 고용, 6,000명의 간접고용이 전망 되고 있다.

현재 효성에서는 탄소섬유 공장시설을 착공하기 위한 일정이 빠듯하게 진행되고 있다.

(주)효성에서는 총 700억원 규모의 탄소섬유 양산화를 위한 첨단기계 구입을 위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미 수백억원의 생산시설 장치용역을 발주완료한 상태다.

이러한 계약진행이 공장부지 미확보로 차질이 생긴다면 전주로 눈길을 돌린 기업들이 등을 돌릴 것은 뻔한 이치다.

(주)효성의 경영진은 전주투자에 대한 지속여부에 대해 심각하게 검토하고 있는 움직임이 포착돼 전주의 미래가 촌각을 다투고 있기 때문이다.

만일 투자시기를 맞추지 못해 (주)효성이 전주공장을 경기침체로 모든 신규사업을 취소하거나 탄소산업 자체를 포기한다면 전북은 제2의 LH사태를 맞을 수도 있다.

LH 악몽이 재현된다면 전주시민의 상실감은 말할 수 없고 정신적, 경제적 막대한 타격이 올 수 있다는 점을 도내 산학연은 물론 경제,시민 사회단체는 깊게 통찰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심각성은 전주의 백년대계를 위해 토지주들의 통 큰 협조가 먼저 앞서야 할 것이다

전주시 덕진동 이 아무개는 “미래신산업의 핵심리더로 자리 잡게 될 탄소섬유 양산화 산업은 세계의 치열한 경쟁에서 앞서나가기 위해 조속한 시설완공과 함께 양산체계 구축은 매우 중요하다”면서 “토지주들의 통큰 협조만이 제2의 LH 쓰나미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부터 1991억원을 투입해 시작되는 국가의 탄소밸리 구축사업과 함께 (주)효성을 필두로 각 분야의 대기업 집중 유치로 전주시가 명실공이 대한민국의 탄소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할지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