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효성 전주탄소공장 착공 시기 놓치면 제2의 LH사태 발생 우려
상태바
(주)효성 전주탄소공장 착공 시기 놓치면 제2의 LH사태 발생 우려
  • 엄범희 기자
  • 승인 2011.12.25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힘겹게 유치시킨 (주)효성 전주탄소공장이 착공부터 발목이 잡히면서 제2의 LH사태가 또다시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여론이다.[관련=(주)효성 전주공장 착공 미뤄지면 울산행 우려]

효성측은 올해 말 내지 내년초까지 부지 매입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기존에 가지고 있는 울산 부지 등으로 공장 착공지를 옮겨할 처지다.

특히 (주)효성은 탄소산업 경쟁업체인 일본 도레이 탄소산업 기업이 구미에 공장 착공에 들어간 상태여서 제때 제품을 양산하지 못할 경우 경쟁력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전주시에 따르면 현재 토지보상 협의매수 주민은 153명 가운데 18%만이 토지보상이 이뤄진 상태다.

이처럼 착공이 지연되는 이유는 효성 전주공장 인근 전주시 팔복동.동산동 지역 토지주들의 보상가액 반발로 차질을 빚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전주시는 부시장을 중심으로 담당 국장 등이 직접 나서 적극적인 주민 설득에 나서고 있지만 주민들이 응하지 않고 있다.

이 아무개 전주 덕진동 주민은 “(주)효성 전주공장부지 착공이 2~3개월 안으로 결정되지 않을 경우 제2의 LH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면서 “전주상공회의소, 경제살리기 도민회의 등 경제단체와 시민단체 등도 미래 전주시민의 먹거리인 탄소공장 준공에 범도민적으로 적극 나서야 한다”고 호소했다.

일부 토지주들은 “효성 전주공장이 떠나는 것을 바라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보상가액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주)효성 탄소공장은 1조 2천억이 투입되는 거대 탄소전초기지 조성 사업으로 수조원의 부가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엄범희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