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지방세정운영 평가 우수 시 선정
상태바
군산시, 지방세정운영 평가 우수 시 선정
  • 김재복 기자
  • 승인 2012.02.02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가 전북도에서 실시한 2011년도 지방세정 종합실적평가 결과 ‘우수 시’로 선정돼 기관표창과 6백만 원의 포상금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세원의 합리적 관리와 납세자의 권익보장 및 편의 위주의 선진 지방세정을 구현하고자 실시됐다.

군산시는 지방세 증가율, 지방세 온라인 납부, 탈루은익세원 발굴 세무조사 등 각 평가분야에서 고르게 높은 점수를 획득해 우수시의 영예를 안게 됐다.

특히, 적극적인 기업유치와 세수 확보에 노력한 결과 지방세수가 매년 200억원 이상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지방세 2천587억원을 부과해 2천370억원을 징수했다.

이와 함께 전년도 징수율이 90.6%에서 91.6%로 향상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 자동이체·전자납부 및 신용카드 납부 등 지방세 온라인 납부실적, 전자송달 신청자에 대한 전국최고의 세액공제(고지서 1장당 1,000원) 인센티브 시행, 실시간 카드포인트 자동수납시스템 도입, 세무상담용 책자 제작, 납세자 불이익 최소화를 위한 신고납부 취약분야 사전안내 등의 납세자를 위한 편의시책 추진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 군산시는 타 시군과 비교우위의 안정적 세수 확충을 위해 감면부동산의 목적 사용 여부 조사, 중과세 대상인 골프장 및 고급오락장에 대한 현지조사를 통한 과세자료 일제 정비를 추진해 대형 탈루은닉세원을 적극적으로 발굴했다.

김양천 세무과장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지방세를 성실히 납부해준 시민들께 감사하다”며, “올해도 효율적인 지방세 운영시책을 개발해 지역주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세정환경을 펼쳐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군산=김재복기자 jb5060@empal.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