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엉청 큰 보름달 보며 소원을 말해봐~
상태바
휘엉청 큰 보름달 보며 소원을 말해봐~
  • 양병대 기자
  • 승인 2012.02.02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월 대보름을 맞아 부안 곳곳에서는 마을의 안녕과 풍년을 기원하는 다채로운 행사들이 펼쳐진다.

부안군은 오는 4일부터 6일까지 3일 동안 당산제와 용왕제, 용줄감기, 달집태우기, 민속연날리기대회 등 정월 대보름행사들이 열린다고 밝혔다.

먼저 4일 변산면 마포마을에서는 당산제(마포리 대보름 문화제)를 올리며 정월 대보름 행사의 포문을 연다. 이른 아침부터 용줄꼬기와 당산나무 용줄감기, 고사, 지신밟기, 물동이 이고 달리기, 지게지고 달리기, 민속놀이, 달집태우기 등 풍성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5일 오전에는 격포 수성당에서 개양할미를 위로하고 풍어와 안녕을 기원하는 용왕제가 열리고 오후에는 내소사 석포리 당산제, 서외3 당간 지주제가 개최된다. 또 남부안청년회의소가 줄포자연생태공원에서 제33회 줄포 민속연날리기 대회를 개최하고 밀알회의 경우 오페라모텔 앞 주차장에서 보름행사를, 부안문화모임 도울 역시 매창공원에서 오곡밥나누기, 민속놀이 체험, 풍등띄우기, 달집태우기 등 제6회 대보름 민속제를 연다.

6일에는 부안읍에서 돌모산 당산제와 서문안당산제, 계화 봉수대에서 봉수제가 개최된다.
이외에도 우동리 당산제와 보안입석제는 음력 2월 초하루인 오는 22일에 열린다.

군 문화관광과 관계자는 “정월대보름행사가 부안 곳곳에서 재현되면서 전통민속체험의 장이 되고 대동적 의미를 되새기며 부안의 안녕과 희망, 생산과 풍요가 넘치는 한해가 됐으면 한다” 며 “설은 나가서 쇠어도 보름은 집에서 쇠어야 한다는 속담처럼 많은 군민이 함께하는 풍성한 잔치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부안=양병대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