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식량난으로 軍일부 비상식량공급체계 전환
상태바
北, 식량난으로 軍일부 비상식량공급체계 전환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2.05.03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당국이 식량난을 견디지 못해 일부 군부대들에 대한 식량공급을 비상공급체계로 전환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3일 보도했다.

RFA는 북한 내부소식통을 인용해 "인민무력부 산하 보병부대들과 인민보안부 내무군 부대들도 비상식량공급체계인 '1일 식량공급제'로 전환했다"고 전했다.

최근 군 복무를 하는 아들을 만난 함경북도의 한 주민은 "이미 4월 초부터 일반군부대(보병)들은 비상식량공급체계인 1일공급제로 전환했다"며 "여단사령부에서 각 대대, 중대별로 그날 먹을 식량은 그날로 배급한다"고 증언했다.

기술병종이라고 하는 공군이나 해군 병사들, 국경경비대도 기존에는 한번에 15일분씩 식량을 공급했는데 지난달부터 한 주일에 한 번씩 식량을 공급하고 있다는 게 이 주민의 설명이다.

양강도의 한 대학생 소식통도 "4월 들어서도 인민위원회 간부들에 대한 식량공급이 완전히 중단됐다"며 "도당과 도 보안부 간부들도 본인을 제외한 가족들 몫의 배급은 받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현재 양강도 내에 있는 각 대학들에서 기숙사생들의 식량으로 한 끼에 감자 2알씩만 공급하고 있다며 대학생들이 집에서 식량을 가져다 밥을 해먹을 수 있도록 기숙사에서의 취사활동을 허용했다고 말했다.

북한 소식통들은 "1일공급제로 배급을 받는 군부대들에 식량이 제때에 내려오지 않아 지휘관들이 주변협동농장들과 개인들로부터 쌀을 꾸려(빌리러) 다니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며 "쌀이 들어오지 않아 대원들이 한 끼씩 거르는 때도 많다"고 전했다.

하지만 1일공급제로 전환된 뒤 군인들의 밥 량은 오히려 예전보다 많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소식통들은 "식량을 매일 공급해 주기 때문에 도중에 (지휘관들이) 떼어먹는 량이 확실히 줄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