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원내사령탑 '쇄신파-중립-친박' 3파전
상태바
새누리 원내사령탑 '쇄신파-중립-친박' 3파전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2.05.06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경필 이주영 이한구 각 진영 대표해 출사표 던져
러닝메이트도 지역안배 고려 선택… 접전 펼질 듯

새누리당의 19대 국회 전반기 운영을 책임질 원내지도부 경선 구도가 쇄신파와 중립, 친박 진영의 3파전 구도로 형성됐다.

각 진영을 대표하는 후보들이 나섬으로써 이번 원내 대표 경선은 치열한 경쟁구도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4선의 친박계 중진인 새누리당 이한구 의원은 6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내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이에 앞서 쇄신파 대표격인 남경필 의원은 지난 2일 원내대표 출마 의사를 밝혔으며 중립 성향의 이주영 정책위의장도 3일 출사표를 던졌다.

'러닝메이트'가 될 정책위의장 후보들도 정해졌다. 이 의원과 이 의장은 각각 3선의 진영 의원, 재선의 유일호 의원을 선택했으며 남 의원은 3선의 김기현 의원과 짝을 맞췄다.

올해는 18대 대선을 앞두고 여야간 치열한 기싸움이 예상되는 만큼 야권과의 교섭 창구 역할을 할 원내 지도부의 역할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대선 공약의 밑그림을 그리고 총선과정에서 제시한 공약들의 구체적 실천방안도 책임지고 있어 정치적 무게감을 더하고 있다.

따라서 원내대표의 정치적 위상이 어느 때 보다 막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이 의원의 가세로 원내 지도부 경선은 각기 다른 성향의 후보들이 3파전 구도를 형성함에 따라 치열한 경쟁이 전개될 전망이다.

이 의원은 당내 대표적 경제 전문가이자 영남권 친박계의 중심으로 알려져 있으며 중립 성향의 이 의장은 19대 총선 공약과 17대 대선 공약을 설계한 정책통이다.

또 남 의원은 국회선진화법을 주도하며 당내 중심축으로 확고한 지위를 확립하려는 쇄신파의 전폭적 지지를 받고 있어 결과를 예측키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들은 러닝메이트를 지역 안배를 고려해 각각 선택함으로써 서로간 불꽃 튀는 접전을 예고하고 있다.

남경필(경기 수원병)-김기현(울산 남을), 이주영(경남 창원마산합포)-유일호(서울 송파을), 이한구(대구 수성갑)-진영(서울 용산) 등 세 후보 모두 새누리당의 전통적 텃밭인 영남권과 가장 많은 표가 몰려 있는 수도권으로 조합을 맞췄다.

한편 새누리당은 오는 7일까지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 경선 후보자 등록신청을 받고 9일 오전 10시 경선을 실시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