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자연의 빛깔에 물들어 보세요!
상태바
건강한 자연의 빛깔에 물들어 보세요!
  • 문공주 기자
  • 승인 2012.06.07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풀빛향기 송정마을

익산에 고운 자연의 빛깔과 느리게 사는 즐거움을 찾아주는 녹색농촌체험마을이 있다. 삼기면 오룡리 검지마을에 위치한 ‘풀빛향기 송정마을’이다.

이곳에서는 천연염색, 압화, 비누공예를 체험하고 고구마 캐기, 미꾸라지잡기, 고구마순과 머위장아찌 맛보기 등 농촌생활을 즐길 수 있다.

지난 8일 혜화학교 전교생 70여명이 천연염색과 비누만들기 체험을 하던 날에 풀빛 향기 가득한 송정마을을 찾았다.

# 효(孝)가 살아있는 풀빛향기 송정마을에 가다!

풀빛향기 송정마을은 삼기면 오룡리 검지마을에 위치해 있다. 이 마을에 들어서면 지게를 진 농부와 건강한 소가 그려진 벽화가 반긴다.

그리고 100여 미터를 들어가면 체험장과 옹기종기 모여 있는 집들이 눈에 들어온다. 이 마을에는 70여 가구 150여명이 살고 있는데 방죽 안쪽 마을인 제내, 북쪽에 있어 춥다하여 북간도, 서당이 있던 서당터 등 3개로 나뉜다. 그래서 삼동마을이라고도 부른다.

야트막한 구릉이 많고, 황토 땅으로 고구마 재배에 적합하다. 주요 농특산물은 쌀을 비롯한 고구마, 머위, 고추 등이다. 현재 동산동 옥야초등학교와 1교 1촌, 전북은행 부송지점과는 1사1촌으로 교류를 통해 마을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특히, 올해로 17년째 해마다 10월에 마을 어르신을 위한 경로잔치인 ‘검지의 날’ 행사를 이어오고 있다. 이곳에서 성장해 전국에 나가 제몫을 하고 있는 향우인들의 모임인 송정회에서 주최하고 있다. 송정회의 회원은 80명 정도인데 행사에 60여명이 참석할 정도로 고향에 대한 정과 마을 어르신을 공경하는 마음이 남다르다.

마을 주변에 부들이 군락을 이루는 생태저수지는 여러 철새들의 쉼터가 되고, 바람에 일렁이는 너른 들판과 솔숲은 편안함을 준다. 그리고 초동들이 산에 올라가 꼴을 벨 때 지게의 목발을 두드리며 부르는 익산목발의 노래가 전해져 오는 곳이기도 하다 마을 입구의 벽화에 지게 진 농부와 소가 있고 송정회라 부른 이유를 알 것 같다.

# 20년 풀빛 향기 사랑을 훔쳐가세요!

이 마을에 20년 전 우리 꽃 야생화와 천연염색에 푹 빠진 진인옥 씨가 터를 잡았다. 건강과 한경을 생각하면 천연염색이 답이라고 말하는 그녀는 풀빛향기 사랑을 이웃들에게 전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07년 그녀의 오랜 꿈이었던 1,650평방미터 규모의 천연 염색 체험장을 열었다. 이 체험장은 천연염색, 꽃누르미 체험학습장, 우리꽃 전시포, 작품전시장, 저온저장고 등을 갖추고 있다.

이어서 2010년 마을 주민들과 잘사는 동네를 한번 만들어 보는 꿈을 품고 녹색농촌체험마을 신청하여 선정이 되어 세미나실을 포함하여 최대 170여명이 체험이 가능한 공간이 마련되었다. 마을회관을 이용한 숙박과 슬로푸드 식품체험하기 등 다양한 농촌체험을 통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게 되었다.

이곳에서는 손수건, 티셔츠, 스카프, 메리야스 등에 천연염색을 하여 자신의 개성이 담긴 작품을 만들 수 있다. 말린 야생화 꽃으로 만드는 꽃 누르미(압화)로는 목걸이, 열쇠고리, 핸드폰 줄 등을 만들 수 있다. 천연비누(숯, 황토, 기능성) 만들기, 양초 만들기, 그 밖에 매발톱, 할미꽃 등을 화분에 심는 야생화 화분심기 체험이 있다. 체험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체험시간은 1~2시간 정도에 소요되며 체험비는 7천원~3만원 정도이다. 체험은 1주일 전에 ☎858-5511로 전화 예약 신청하면 가능하다.

체험프로그램은 개별 또는 패키지형태로 운영 중이며 계절별로 달라진다. 1일, 캠프형 1박 2일 체험이 가능하다. 특히, 학교, 어린이집, 유치원, 학원, 대학생MT, 단체, 기업체 등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고 대가족과 단체 숙박도 환영한다.

슬로푸드 체험은 주로 농한기에 진행되는데 고구마순과 머위 장아찌, 김장, 간장, 된장 등을 담아 우리의 맛을 담아 볼 수 있다. 그 밖에 수제비와 쌀피자 체험도 해볼 수 있다.

진인옥 씨는 “진정한 교육은 자연과 더불어 보고 만지고 느끼는 체험을 하는 것이고 느리게 사는 것이야 말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이다”며 “풀빛향기 송정마을에서 오시면 건강하고 행복한 기운들을 가득 받으실 것이다”고 말한다.


☞ 풀빛향기 송정마을 가는 길 - 삼기면 오룡리 724번지
호남고속도로→익산IC→금마사거리→미륵사지(722번 지방도)→석불사거리(함열삼기방면 500m)→삼기검지마을 (풀빛향기 송정마을)

○ 대중교통 안내(1일 운행횟수) 익산역, 익산터미널
일반버스 39번, 39-1번, 39-2번(12회), 41번(23회), 60-1번(5회)

☞ 주변 볼거리
주변 관광지로는 미륵산자연학교, 석불사(연동리 설불좌상), 미륵사지, 미륵산, 서동공원, 보석박물관 등

☞ 주변 맛집
초향정 /낭산면 진북로 546-88 / 약선요리 ☎ 857-5050
미륵산순두부 / 금마면 미륵사지로 397 / 순두부 ☎ 836-8919
미륵탑산장 / 금마면 미륵사지로 429 / 쌈밥 ☎ 835-6665
탑고을 / 금마면 미륵사지로 339 / 콩나물비빔밥 ☎835-7251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