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강영준 교수, 한국정밀공학회 학술상 수상
상태바
전북대 강영준 교수, 한국정밀공학회 학술상 수상
  • 엄범희
  • 승인 2009.11.06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 기계설계공학부 강영준 교수가 한국정밀공학회가 수여하는 학술상을 수상했다.

강 교수는 최근 열린 한국정밀공학회 정기총회에서 광학식 계측 방법을 이용해 사업 현장 전반에서 기존의 측정 방법을 대체할 수 있는 연구 등 최근 3년간 우수한 논문을 다수 발표해 정밀공학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이같은 상을 수상했다.

광계측기를 포함한 계측 분야에 대한 연구를 펼쳐온 강 교수는 광학식 계측 방법을 이용해 실시간에 가까운 빠른 측정 속도, 높은 정밀도, 비파괴/비접촉식 측정 방법 등의 차별성을 앞세운 연구 활동을 펼쳐왔다.

강 교수는 최근 3년간 이러한 연구 결과를 SCI급 학술지인 optik을 비롯해 한국고분자학회지 등에 게재해 학계 큰 주목을 받았다.

국내 정밀공학회에서도 ‘Modulating laser’를 이용한 ESPI System Algorithm 개발에 관한연구, 전단간섭계를 이용한 플랜지 용접부 내부 결함 측정에 관한 연구, 레이저 유도 초음파를 이용한 비접촉식 물성측정에 관한 연구 등 다수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현재는 지역혁신클러스터 사업단인 (재)전주기계탄소기술원 주관으로 알루미늄 압력용기의 신뢰성 있는 검사 및 분석 방향을 제시하는 저상버스용 대용량 고신뢰성의 알루미늄 라이너 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중소기업청 주관의 전자전단 간섭계를 이용한 알루미늄 라이너의 결함 측정 및 분석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