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수송2지구 정비사업 추진은 지역주민 의사가 좌우
상태바
군산 수송2지구 정비사업 추진은 지역주민 의사가 좌우
  • 홍윤선 기자
  • 승인 2012.10.22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공사 공동주택건립추진과 민간개발(안)중 택일

군산시는 2008년 주거환경개선 정비구역으로 결정됐지만 현재까지 중단되어 있는 수송2지구에 대해 시 차원에서 지역주민 전체의 의견을 들어 향후 사업추진 방안을 신중히 결정할 방침이다.
수송2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은 2004년 공동주택건립방식으로 결정되어 사업시행자인 LH공사에서 추진하기 위해 2008년 11월 사업시행인가를 받았고, 정비구역 내 이주대상 주민들에 대한 보상계획을 수립 추진했으나 현재 LH공사의 재무여건 악화로 사업추진이 전면 중단된 상태다.

지난 2010년 12월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이지송)는 경영정상화 방안을 최종확정 발표하면서 수송2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을 2015년 이내 추진하는 방향으로 검토됐다.
군산시는 그간 여러 차례 LH공사 전북지역본부를 방문해 수차례 공동주택사업 착수를 촉구했으나 LH공사에서는 2014년 이후에 추진계획에는 변동이 없고 지역 주민이 원하는 경우 정비구역 해제에는 적극 협조 하겠다는 입장만 되풀이 하고 있다.
한편 군산시는 민간건설업체가 수송2지구에 공동주택을 건립, 추진하는 방향에 주민 대다수(95% 이상)가 찬성할 경우 시는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는 현행 공동주택방식의 주거환경개선사업의 추진은 지자체의 행정절차지원 및 일부 사업비 지원 등 직?간접적인 관여를 하게 되지만 동 지구에 대해 주거환경개선사업으로 추진하지 않고 정비구역이 해제되면 지자체의 관여범주에서 벗어나게 되어 그 이후부터는 주민 스스로 개발을 추진하게 되기 때문에 지역주민의 불이익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통일된 의견이 중요하다.
수송2지구가 그대로 방치되는 경우 노후된 주거환경이 날로 심화되어 시는 금년 내 지역주민들의 최종 의견을 수렴해 정비구역 해제 또는 LH공사의 공동주택 건립 지속추진 방안중 하나의 방식을 택일 한다는 방침이나, 이 과정에서 무엇보다 지역주민 의사가 결정을 좌우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