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모잠비크 공무원 연수단, 완주군 지역활력사업 벤치마킹
상태바
아프리카 모잠비크 공무원 연수단, 완주군 지역활력사업 벤치마킹
  • 성영열 기자
  • 승인 2012.10.23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경제순환센터, 로컬푸드, 마을공동체 현장 탐방

23일과 24일 양일간 아프리카 모잠비크 농업관련 공무원, 여성 NGO등 민간기구 관계자 19명이 완주군을 찾았다. 완주군 고유의 차별화한 농업 및 지역활력 정책을 배우기 위해서다.
참석자들은 23일 오전 9시 임정엽 군수의 특강을 시작으로 완주군 농촌활력정책에 대한 강의, 지역경제순환센터, 농가레스토랑 아하라, 용진 로컬푸드 1일 유통직매장, 안덕마을공동체 회사 등을 방문, 관계자로부터 사업추진의 배경과 과정, 성과와 과제 등을 청취했다.

이번 연수는 여성가족부와 국제여성가족교류재단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저개발국가 농촌여성 경제력 향상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국제여성가족교류재단 조도자 사무총장은 “국내 농업, 지역활성화 벤치마킹 대상지를 찾던 중 완주군 농촌정책과 일자리사례를 접하고 최적 사례라 판단되어 적극 연계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임정엽 완주군수는 특강을 통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 각국에 있어 먹거리 주권, 농촌공동체 유지, 도농간 순환체계는 공통의 과제”라 강조하고, “농업의 다면적 가치가 보편적 가치로 대접받고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등 다양한 사회적 일자리가 넘쳐나는 농촌을 만드는 일에 완주군이 모범을 창출, 전파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모잠비크는 아프리카 대륙의 남동부 해안에 위치한 인구 2천만의 나라로 1505년에 포르투갈의 식민지가 되었고 1975년에 독립되었다. 한국과는 1993년 8월 외교관계를 맺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