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공과대학 정동명 교수, 대한전자공학회 공로상
상태바
원광대 공과대학 정동명 교수, 대한전자공학회 공로상
  • 문공주 기자
  • 승인 2012.11.19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광대학교(총장 정세현) 공과대학 전자공학과 정동명(61 사진) 교수가 2012년도 대한전자공학회 공로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규모가 큰 과학기술단체 중 하나인 대한전자공학회는 포상위원회 및 상임이사회에서 정동명 교수를 올해의 공로상 수상자로 선정하고, 최근 공로상 확정 통보를 해왔다.
 

1992년 원광대 교수로 임용된 정동명 교수는 정년을 앞두고 있는 현재까지 왕성한 연구 활동으로 전자공학과 의공학, 심신의학 분야에서 동서의학의 과학화에 관한 우수 논문을 국내외에 발표해 왔으며, 올해 미국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의학도서관 생의학 데이터베이스 검색엔진 BioMedLib ‘침구경락 과학분야’에서 인용 빈도수가 가장 높은 Top20에 선정되어 11월 현재까지 No1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 오는 24일 개최되는 대한전자공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도 ‘인체피부 특성에 따른 맥파 센싱 알고리즘 연구’에 관한 논문을 통합의공학전공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이민혜 학생과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IT기술과 생체 원격진단 기술을 융합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실용화 기술로서의 의미가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이 논문은 지난 2011년에 발표 된 ‘광소자를 이용한 손목시계형 맥파 센서 설계’의 맥파 계측 신뢰성을 향상시킨 시스템 알고리즘에 관한 논문으로써 최근 독거노인의 고독사가 일본 등 전 세계적으로 사회문제가 되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체온과 맥파를 계측하여 생체신호에 이상이 있으면 별도의 연결이나 사용자 조작 없이 핸드폰으로 위급사항을 의료원과 지자체의 감시체계에 통보하는 시스템을 연구해 관심을 받았다.
 

한편, 정동명 교수의 공로상 시상식은 오는 11월 24일 학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에서 열릴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