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다문화가족의 희망찬 2013년
상태바
부안군, 다문화가족의 희망찬 2013년
  • 송만석 기자
  • 승인 2013.02.25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혼이주여성 및 다문화가족 위한 종합적인 복지 서비스 제공 추진

 

부안군이 올해도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영 등을 통해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5일 밝혔다.

부안지역 내 결혼이주여성은 350여명 정도로 군은 이들을 위해 한국어교육과 가족 및 자녀 교육, 상담, 통·번역, 정보제공, 역량강화 지원 등 한국사회 조기정착과 사회·경제적 자립 지원에 집중한다.

먼저 2013년도 다문화가족지원계획을 수립한 가운데 총 5개 분야, 53개 사업에 총 5억 원을 투입키로 했다. 

이는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가족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교육, 복지, 취업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이 가운데 교육은 이달 중 한국어교육을 시작으로 다문화가족 통합교육, 취업연계 및 취업 교육, 상담사업, 문화사업, 홍보 및 정보제공 등의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특히 결혼이주여성의 교육 참여를 확대하고 가족 및 자녀 교육을 위해 찾아가는 방문교육을 추진해 서비스의 사각지대를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자격증 취득사업 등 취업관련 교육을 통해 경제적으로 취약한 결혼이주여성 및 다문화가족의 경제적 자립도 지원한다. 나아가 개인별 실태조사와 사례관리를 통해 맞춤형 서비스 제공은 물론 지역사회자원 활용 등 종합복지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지원키로 했다.

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관계자는 “결혼이주여성과 다문화가족이 글로벌시대에 맞는 지역사회일원으로 ‘잘사는 군민, 위대한 부안’ 만들기에 앞장 설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부안=송만석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