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長壽)도시 장수(長水)군! 건강도시로 거듭난다
상태바
장수(長壽)도시 장수(長水)군! 건강도시로 거듭난다
  • 권남주 기자
  • 승인 2013.03.14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도시 장수군이 건강도시로 거듭난다.

 장수군은 그동안 경제적 안정을 위해 농가 소득증대에 집중해오던 것을 문화, 복지 분야까지 확대,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과 지역주민들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건강도시 만들기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008년도부터 건강도시 사업을 추진해 온 장수군은 2009년 8월 세계보건기구(WHO) 건강도시연맹으로부터 ‘건강도시’ 인증을 받은데 이어 2010년 2월 ‘대한민국 건강도시 협의회’에 가입,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건강중심도시 장수를 만들어가고 있다.

장수군은 건강한 100세 삶을 추구하는 지역을 비전으로 지속가능한 생태환경 조성과 건강한 농촌문화, 활력이 넘치는 지역사회 건설로 모두가 건강한 삶을 누리는 세계 최고의 건강도시 장수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이에 군은 ▲건강한 군민생활실천활동 ▲재해예방으로 건강농촌건설 ▲건강한 생활양식 함양 ▲청정장수 환경보호 ▲건강테마와 연계한 지역발전 등 5개 분야 28개사업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특히 신규 사업으로 군민건강조사 및 검사사업과 건강한 長壽를 위한 시스템 운영, 장수군 지역특화 음식 발굴사업을 추진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건강한 생활실천

장수군이 전 세대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건강수준조사는 지역주민들의 건강수명 연장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것으로 군은 오는 2013년 12월 31일까지 군민 건강조사와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건강한 건강조사 및 검사를 기초로 가구별 가족 건강카드를 작성하고 조사결과를 D/B화해 가구별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의 보건의료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특히 건강한 장수를 위한 시스템을 운영, 대사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건강교실과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는 등 집중 관리를 실시할 계획이다. 장수군은 신바람 나는 어르신 운동교실과 독거노인 안전돌보미사업, 성인병 예방 사전 검진, 건강수명 100세 건강프로그램 활성화, 맞춤형 건강상담 등 건강한 군민실천운동으로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증진시켜나갈 계획이다.

 

건강한 농촌재생

장수군은 그동안 깨끗한 농촌환경 조성을 위해 장수읍 선창리에 크린하우스를 설치하고 농촌지역 환경오염의 주범인 농기계 폐유처리를 위해 50개 마을에 폐유전용처리기를 설치해 지역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앞으로 농기계사업단을 중심으로 농기계 이용기술교육과 농기계 작업 대행, 임대사업을 연중으로 추진하고 계북면 연동마을 농촌마을 건강한 농작업 모델 조성사업과 농업인 농작업 상해보험료를 지원, 가스중간밸드 자동차단기 보급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재해예방을 통한 건강한 농촌사회를 만들어갈 방침이다.

 

건강한 생활양식

장수군은 지역주민들의 건강 증진을 2011년부터 ‘말 달리자 장수! 전군민 말타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금연거리를 조성하고 면단위 작은 체육공원 조성, 산촌영화 운영 등 건강한 여가생활을 위한 생활문화 조성으로 건강도시를 조성해나가고 있다.
 또한 건강한 음주문화 조성을 위한 절주사업과 금연교실을 운영하고 학교급식?친환경 식재료 지원과 다문화가족을 위한 맞춤형 방문교육, 한국어 집합교육, 복지지원 등 다름이 모여 하나 된 문화지원 사업을 전개해나갈 계획이다.

 

건강한 청정자연

장수군은 금강의 발원지인 뜬봉샘이 위치한 청정지역이다. 이에 군은 소규모수도시설과 지하수관리의 체계화를 통해 안전하고 깨끗한 맑은물을 공급하고 영농폐기물과 환경유해폐기물 등 각종 계기물과 쓰레기의 친환경 처리로 환경을 보존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장수군환경보전중장기계획 용역 결과에 의거해 장수군의 지역?지질특성?식생?기후?생물상?경관 등을 토대로한 생태지도를 제작하고 어린이 생태교실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환경개선을 통한 삶의 질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건강한 지역사회

지난 2월 산서면 산서면 신창리 ‘장수밥상’ 농가맛집 사업장에서 향토음식자원화사업 평가회가 있었다. 장수군은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향토음식과 스토리텔링을 결합한 향토음식자원화사업을 통해 건강한 먹을거리 개발에 힘써왔다. 이 밖에도 장수군은 장안산을 중심으로 생태숲을 조성하고 의암공원일대에 건강농촌테마공원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은 장계천과 장수천 일대를 생태하천으로 조성해 저탄소 녹색성장의 기반을 구축하고 자연친화적의 쾌적한 하천조성으로 자연과 인간 모두가 건강한 장수를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