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농업기술센터!!!
상태바
부안군 농업기술센터!!!
  • 송만석 기자
  • 승인 2013.03.18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작지만 강한 농업 육성 - - 소득 5천만 원 이상 5천호 육성 -

부안군 농업기술센터는 작년 전라북도 농업기술원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인센티브로 사업비 1억 원을 확보했으며 이는 새로운 소득 작목개발, 특화작목 육성에 중점, 오디뽕 재배기술 조기보급, 시설감자 재배면적 확대와 씨감자 안정보급 등에 역점을 두고 추진한 결과 쾌거를 이뤘다.


올해 부안군 농업기술센터의 목표
 
미래 농·식품 산업을 주도해 농업·농촌을 이끌어 나갈 전문인력 양성에 역점을 두어 농촌산업 인프라구축에 매진한다. 
친환경 농산물 생산키 위한 기술보급과 특화작목 발굴로 새 소득원을 창안에 힘쓰며 원예·특작의 성장을 위해 혁신적인 새로운 기술을 보급에 주력한다.
관광과 함께 급부상하는 농촌·농업과 다양한 체험지로 부안을 자리매김하는 지원과 더불어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을 중점을 두고 펼친다. 
농가 경영개선 및 지역 농업 활성화를 위한 연구기반 구축을 중요한 과제로 설정했으며 녹색기술의 보급으로 돈 버는 농업을 실현에 집중시켜 경제 활성화에 목표를 두고 농촌 지도사업을 혼신을 다해 구현한다.


주요업무 추진사업으로 

지역선도 농업인 육성을 위한 농촌지도자회 · 4-H회 · 품목별 연구모임 육성을 추진하고 있으며 친환경 벤처농업대학 운영으로 농산물 가공 발효반 등 4개 과정 교육을 통해 실용화 교육, 농기계 전문 강좌로 자격증 취득도 권장한다. 또한 자원을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압화, 한지공예 반을 개설 새로운 농외소득을 창출할 계획이다.

농촌여성의 역할 증대를 위한 활력교육을 통해 새로운 영농기술 및 생활기술 보급으로 유능한 여성농업인을 발굴에 힘쓴다. 또 농 작업 편이장비 지원과 더불어 지역농산물의 부가가치 창출에 뜻을 두며 이와 함께 체험 프로그램 개발과 농촌 관광대학을 운영하며 교육을 기반으로 한층 질 높은 서비스 강화로 도시민들이 찾아 즐기고 더불어 상생하는 농촌 환경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상서면에 위치한 새 기술실증시범농장을 활용한 지도사 기술실증연구에 주력하고 병행한 조경용 꽃 묘 자체생산 이용으로 예산절감과 일자리 창출(800명/년)에 기여하며 소득 작목 실증재배를 함으로써 농업인 현장교육 및 어린이 체험 장으로 활용해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농업을 직접 접할 수 있는 산 교육장화 한다. 

특화작목인 시설감자의 안정적 재배를 위해 씨감자 자체증식 시설확충으로 소요량 870톤 중 540톤의 씨감자 공급기반을 조성했고 점차적으로 전량 자체 생산기반을 갖출 계획이다. 조만간 수미·남서 등 지역에 맞는 우량품종 증식 체계를 확립 안정적인 생산과 보급을 목표로 자급자족을 서두르고 있다.

농기계 임대사업은 이를 공동으로 활용 이용률을 증대시켜 고가의 농기계 구입 부담해소 및 농가부채 경감 및 농업경영비 절감에 기여에 목적이 두고 이를 점차 확대시키고 정착될 수 있도록 조성과 시행에 만전을 기한다.

대한민국 대표 쌀 천년의 솜씨로 이어지는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계화면에 100ha단지를 조성 품질향상을 위한 종합관리를 실시하고 잡곡생산 활성화로 다양한 소득원 분산으로 안정적 농업기반에 이바지하고 깨끗한 친환경 들판조성에 주력의 일환으로 토양을 분석해 액비처방 등 지력향상에 힘을 보태며 브랜드 RPC중심으로 쌀 품질 관리실 운영으로 고품질 쌀 생산에 총력을 다한다.

해풍에 절인 김장채소의 대명사로 발돋움한 부안배추의 연작재배로 작해 방제사업 등 원예작물 신기술 보급, 부안 노을감자 재배단지 확대조성 지원, 베리류 기능성 식품개발, 간척지 빗물이용 시설재배 기술 사업 등을 추진해 신기술을 조기보급 계획, 친환경 농산물 안정적 생산을 위한 유용미생물 5종을 배양 농가에 보급으로 비료·농약사용 절감돼 생산비를 줄여 튼실한 농업 기반조성에 기여 한다

특화작목으로 뿌리내린 부안 오디 뽕의 고품질 안정적 생산을 위해 맞춤형 자재지원과 누에사육용 뽕나무 지원을 추진한다. 산·학·연 협력단과 지역협의체와 연계 참뽕 체험관광 활성화와 시제품 개발·연구·지원으로 질 좋은 농산물생산 기반을 구축하며 다양한 제품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참뽕 연구소 설립으로 체계적인 재배기술 확립과 상품연구에 매진 한다

돈 버는 농업실현을 위한 경영기술 혁신 프로그램으로 현장실용화 교육 및 컨설팅, 정보화능력 배양교육과 농산물 소득조사 분석을 통한 농가 소득향상에 집중하며 사이버 농업 활성화를 위해 전자 상거래 교육을 중요과제로 분류 추진으로 농산물 자가 판매촉진으로 농가 소득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반으로 농촌진흥청이 추진하는 작지만 강한 농업 육성과 군의 역점사업인 농어업 소득 5천만 원 이상 5천호 육성정책 실현에 기수로 나서 소득배가에 전력을 다하며 펼치고 있다


김창용 소장 인터뷰

부안! 예로부터 어염시초가 풍부하고 산, 들, 바다가 조화를 이뤄 자연경관이 빼어난 고장으로 사계절 관광·영상·휴양의 도시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우리 농업기술센터도 지식기반시대에 발맞추고 부응키 위해 신속정확한 정보제공과 함께 부안 살찌우는 기술교육의 선봉으로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해 주력하여 소득 증대는 물론 군민으로부터 사랑과 신뢰를 듬뿍 받는 현장중심에서 답을 찾는 농업기술센터가 되도록 열정을 다해 잘사는 군민 위대한 부안 실현에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