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완주군민과의 약속 반드시 지킨다
상태바
전주시, 완주군민과의 약속 반드시 지킨다
  • 한종수 기자
  • 승인 2013.05.15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전주 상생통합방안 85개 사항 합의하고, 이행 조례 제정키로

-시의장·군의장·시장·군수 4자 합동 합의문 발표…통합 추진동력 배가 
 

*사진설명=전주시의회 이명연 의장, 완주군의회 박웅배 의장, 송하진 전주시장, 임정엽 완주군수는 15일 전주시청 4층 회의실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갖고 완주-전주 통합 신뢰구축을 위한 상생통합방안 이행 합의문을 발표했다.<사진=전주시 제공>

 

금년도 지역의 최대 이슈인 완주·전주 통합과 관련, 다음달 하순께실시가 유력한 완주군 주민투표를 앞두고 양 시군을 대표하는 수장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15일 오전 11시30분, 전주시청 4층 회의실에서 전주시의회 이명연 의장, 완주군의회 박웅배 의장, 송하진 전주시장, 임정엽 완주군수가 합동 기자회견을 가진 것.

취지는 통합논의에서 주민들의 최대 관심사로 떠오른 상생사업 등 합의사항 이행을 위한 조례제정 등에 공동 합의, 주민들과의 약속을 보다 확실하게 실천할 것을 천명하기 위해서다.

이날 공동기자회견은 양 시군의 민의(民意)를 대표하는 시의장과 군의장이 함께 만나, 상생통합 추진의 뜻을 다시 확인하고 더 견고히 함으로써, 어느덧 40여일 앞으로 다가온 최종 통합결정에도 큰 힘이 실릴 전망이다.

공동기자회견에서 4자는 ‘완주·전주 상생통합방안 이행 합의문’을 교대로 낭독하고, 주민들에게 확실한 믿음을 주고 모두가 공감하는 축제 속 통합을 이루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이행 합의문 2면에 이어>

특히 공동 합의문에서는 이미 잘 알려진 21개 상생사업과 별도로, 완주군과 완주군 민간단체에서 공동제안한 총 45개 항목 85개 세부사업의 상생통합방안을 골자로 하는 이행 조례를 제정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농업발전기금 등 실현 가능한 부문은 먼저 착수하는 등 분야별 다양한 교류와 협력을 통해 양 시·군이 대등한 입장에서 주민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자율적인 통합을 추진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합의사항의 주요내용으로는 ▲현행 읍·면 장기발전계획 지속 유지 및 읍·면체제 기능 유지 ▲민간사회단체 운영에서 완주군 인사 배려 ▲농촌지역 특성화 교육사업의 지속 유지 ▲농업분야의 마을공동체사업 활성화 및 로컬푸드 활성화 ▲인센티브 지원시 군지역 우선투자 ▲고산 6개면 에너지 자립시범지구 지정 등이다.

이로써 지난 3월6일 발표된 3대 통 큰 약속도 모두 지켜지게 됐다.

이미 이달초 전면시행에 들어간 완주·전주 전지역 시내버스요금 1,100원 전면 단일화를 비롯해 합의사항 이행 조례 제정이 확실해 졌고, 농업발전기금도 5월중 조례 개정 이후 완주군으로 교부될 예정이어서 통합의사 확인 이전에 신뢰를 더욱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됐다.

이에 따라 그동안 숨 가쁘게 달려온 완주·전주 통합논의가 최종 주민의사 확인을 앞두고 두 지역 분위기가 눈에 띄게 바뀌어 가고 있다.

이명연 전주시의회의장은 “더 큰 전주, 더 잘사는 전주에서 내 딸과 내 아들들이 함께 꿈을 꾸는 희망찬 지역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송하진 전주시장도 “2013년은 완주와 전주가 다시 하나가 돼 완전한 전주의 모습을 되찾고, 더 큰 상생발전과 전북을 견인하는 100만 광역도시로 나아가는 원년이 되길” 희망했다.

/한종수 기자 press738@naver.com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