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정온천관광단지 무법천지 방불
상태바
석정온천관광단지 무법천지 방불
  • 주행찬 기자
  • 승인 2013.05.20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갖 편법, 불법, 특혜 난무한 대규모 숙박단지

고창군 석정온청 관광단지 조성사업이 온갖 편법과 불법, 특혜 등이 난무한 마치 무법천지를 방불케 하는 비리의 온상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은 고창군청 서울시니어스타워 석정온천 개발T/F팀 담당, 팀장, 과장 등 공무원 3명이 지난해 관광지내 기반시설 부지매입과정에서 부당처리한 점을 지적하면서 군에 44억8100만원의 손실을 입혔다고 밝혔다.

또 문화체육관광부는 관광지인허가 과정에서 서울시니어스타워가 해당부지 전체의 토지사용승낙서를 확보하지 않았음에도 허가해주는 특혜를 줬다며 관련자를 지방공무원법 규정에 따라 징계처분할 것을 지시했다.
감사결과 고창군청 문화관광과는 관광지조성사업 허가 및 숙박시설 건축허가를 부적정하게 처리하여 숙박관광용 목적으로 건립된 숙박시설을 사실상 '주거시설'로 무단 전용된 사실도 눈감아준 것으로 드러났다. 석정온천 관광개발단지에는 관광진흥법 시행령에는 관광지에는 주거시설을 설치할 수 없다고 되어있다.
하지만 (주)서울시니어스타워는 지난 2010년 10월부터 석정온천관광지내 숙박시설인 석정힐스와 힐링카운티를 모두 일반분양하는 등 총 307세대를 분양금액 497억여원에 분양 완료했다.
감사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0년 6월 기점에 이중 주민등록지를 옮겨 거주하는 확인된 세대가 80여세대이고, 주민등록을 옮기지 않고 실제 거주하는 세대까지 포함하면 주거시설로 사용하는 세대는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히고 있다.
석정힐스 관계자는 “현재 95%가 입주된 사항”이라며 “법적으로 숙박시설로 되어 있는 석정힐스를 매입해 주거시설로 거주, 입주자들 중에는 숙박업 사업자를 갖고 있는 사람도 꽤 있는 것으로 안다”고 귀띔했다.
고창읍 김모씨는 “석정힐스에는 군수를 포함하여 많은 공무원들이 살고 있는 곳인데 누구보다도 법을 잘 알고 있을 공무원들이 어떻게 그곳에서 주거시설로 살 수 있는지 도무지 이해를 할 수가 없다”며 “설마 그런 일이 있을 수 있다니 아이러니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주민 정모씨는 “한동안 공무원들이 윗선 간부들로 하여금 분양 할당량을 받아서 이곳에 집을 분양받으면 관광단지내 개발하는 모든 시설을 할인받아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모든 개발이 완공되면 집값이 청청부지로 오를 것이라고 적극적으로 권유하고 다니더니 지금의 이 사태를 만들어 냈다”며 비난했다.
정씨는 “대한민국 어딜 가더라도 관광지 안에 대규모 주거시설이 있는 곳은 없다. 원칙대로라면 지금이라도 고창군은 그곳에 계고장을 붙이고 지도단속 및 점검을 해야 하는데 과연 이 현실의 사태를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느냐”며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