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국보훈의 달 6월 순국선열의 소중한 얼을 되새겨
상태바
호국보훈의 달 6월 순국선열의 소중한 얼을 되새겨
  • 김재옥
  • 승인 2013.06.10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에 들어서면 여느 때처럼 맞이하는 달이지만 왠지 모르게 경건해지고 숙연해지는 것은 왜일까? 그것은 바로 6월은 조국을 위해 장렬히 산화한 분들의 뜻을 기리는 ‘호국보훈의 달’이기 때문이다.
 
6월은 현충일과 6.25전쟁이 발발한 달이기도 하며 6.10민주항쟁으로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 국가로 거듭 나는 계기가 된 6.29선언이 있었던 달이기도 하다. 이같이 순국선열들의 나라를 위한 헌신이 더욱 빛을 발하는 달이다.

조국이 일촉즉발 위기에 처했을 때 자신의 목숨을 아까워하지 않으며 기꺼이 나라에 바치고 조국을 온전하게 지키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희생 위에 이뤄진 것이기에 그 어느 때보다 더 경건한 마음으로 순국선열의 나라사랑 정신에 감사드리는 달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보더라도 6월 한 달을 호국보훈의 달로 정하고 전 국민이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추모하며 보훈가족을 위로하는 등 나라의 소중함을 가슴에 새겨보도록 한 것은 국가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업적이라 할 수 있다.

해가 바뀌어도 변함없이 6월은 ‘호국보훈의 달’이다. 이제는 그저 시간의 흐름 속에 지나가는 6월이 아니라 호국이 무엇인지, 보훈이 무엇인지, 그리고 안보가 무엇인지를 다시 한번  상기하는 소중한 계기가 됐으면 한다.

더불어 돌아오는 현충일과 6.25전쟁일은 주말과 맞물린 그저 즐거운 연휴나 공휴일이 아닌 보훈의 의미를 되새기는 날이 되도록 우리 고장의 충혼탑을 찾아 호국영령과 순국선열들의 고귀한 헌신을 기리고 내 주변 가까이에 있는 보훈가족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뜻 깊은 날이 되었으면 한다.

김재옥 부안경찰서 보안계 경사


주요기사